SK E&S, 美 Honeywell UOP와 맞손…“LNG발전 탄소포집 나선다”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SK E&S가 美 대형 석유화학 기술 전문기업인 Honeywell UOP社와 손잡고 천연가스 발전소 내 탄소포집 실증설비 구축에 나선다. 민간 부문에서 전용설비를 자체 구축해 천연가스 발전 탄소포집 실증에 나선 첫 사례다.
국내 첫 CCS(탄소 포집 및 저장, Carbon Capture & Storage) 적용 ‘저탄소 LNG 생산’을 추진 중인 SK E&S는 발전 부문에서도 탄소 저감을 실천해 글로벌 넷제로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SK E&S는 최근 美 Honeywell UOP사와 탄소포집 실증 플랜트 구축을 위한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협약을 통해 탄소포집 실증 플랜트 구축을 위한 기본설계(FEED)에 착수하고 공동개발한 탄소포집 기술의 상용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SK E&S는 실증 플랜트 구축을 위해 보유한 발전소 부지 중 한 곳을 제공하고 각종 인허가 및 EPC(설계, 구매, 시공)를 수행하며, Honeywell UOP는 보유한 ASCC(Advanced Solvent Carbon Capture, UOP사의 습식아민 방식 탄소포집 기술 중 하나) 기술을 SK E&S에 제공하고 공정 효율 개선 등 기술 개발에 참여한다.
Honeywell UOP는 우주항공 및 에너지·환경 분야 기술 전문 기업인 Honeywell의 자회사이다. 에너지·석유·화학 부문에서 특허가 약 4,900여건에 이를 정도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Honeywell UOP가 보유한 ASCC는 화석연료 연소 후 배출되는 배기가스 내 CO₂를 약 95%이상 포집할 수 있어 글로벌 발전부문에서 사용하는 획기적인 탄소 감축 기술로 평가받는다. 천연가스 발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 CO₂ 농도는 4% 수준으로 석탄화력발전(12~14%) 대비 현저히 낮으나, 이러한 이유로 CO₂ 포집에 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은 에너지 효율이 우수한 포집기술 개발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으며, Honeywell UOP의 ASCC는 美 국가탄소포집센터(NCCC)에서 진행한 실증에서 가장 낮은 에너지소비량을 기록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NCCC(National Carbon Capture Center)는 1995년 미 정부 지원으로 설립돼 현재까지 전 세계 50개 이상의 탄소포집 기술 실증을 수행한 탄소포집 기술 전문 실증센터를 말한다.
SK E&S는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을 통해 국내 첫 CCS 기술을 적용한 ‘저탄소 LNG 생산’을 추진 중이다. 이번 Honeywell UOP사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발전 부문에서도 탄소감축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다.
배리 글릭맨 Honeywell UOP 부사장은 “SK E&S와의 협력은 천연가스 발전소 탄소 저감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ASCC 기술이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에너지 전환의 핵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차태병 SK E&S Net Zero기술센터장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기술력을 가진 Honeywell UOP와의 협력은 SK E&S의 그린 포트폴리오 달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천연가스 발전소 탄소포집 상용화를 통해 발전 부문의 탄소 저감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세계사이먼, 온라인 쇼핑몰 ‘신세계 아울렛 몰’ 리뉴얼 오픈
- SNP프렙, '하이드로겔 아이패치' 판매 12만 개 돌파
- SK슈가글라이더즈, 광명서 통합우승 기념 팬미팅 열어
- 자코모 ‘쉬며 살며 잇는 나의 소우주’ 전시 오픈
- 한국경영인증원, ‘중기 근로자 주도 훈련’ 고용부 공식 훈련기관
- LG유플 '유플레이', 출시 1주년…"요금 40% 할인"
- 코글플래닛, ‘분다버그 코리아 10주년’ 캐릭터 제작·배포 대행
- GS리테일, ‘AI 이미지 검색’ 도입…사진 한 장으로 와인 정보까지
- SK이노베이션, 2025년 신규 지면광고 공개
- 노동계 1만1020원·경영계 1만150원…최저임금 6차 수정안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2025년 부산시 주민자치 활성화 워크숍' 열린다
- 2신세계사이먼, 온라인 쇼핑몰 ‘신세계 아울렛 몰’ 리뉴얼 오픈
- 3삼성전자, 2분기 실적 전망치 하향…목표가↓-하나
- 4SNP프렙, '하이드로겔 아이패치' 판매 12만 개 돌파
- 5SK슈가글라이더즈, 광명서 통합우승 기념 팬미팅 열어
- 6한국경영인증원, ‘중기 근로자 주도 훈련’ 고용부 공식 훈련기관
- 7자코모 ‘쉬며 살며 잇는 나의 소우주’ 전시 오픈
- 8LG유플 '유플레이', 출시 1주년…"요금 40% 할인"
- 9코글플래닛, ‘분다버그 코리아 10주년’ 캐릭터 제작·배포 대행
- 10GS리테일, ‘AI 이미지 검색’ 도입…사진 한 장으로 와인 정보까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