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산업은행 등과 1000억 원 규모 벤처투자 모(母)펀드 조성 추진
비수도권 단일지역 사상 최대 규모 모펀드
산업은행 500억 원, BNK금융지주 등 450억 원 출자
해외시장 진출, 성장단계별 맞춤형 자금 지원 등에 중점 투자할 계획
[부산=김정옥 기자]부산기업의 혁신 창업과 지속적 성장 지원을 위한 비수도권 단일지역 사상 최대 규모의 벤처투자 모펀드 조성이 추진된다.
부산시는 산업은행, BNK금융지주 등과 함께 1000억 원 규모의 모펀드인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조성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최근 국가균형발전의 동남권 신성장 축 구축 의지를 표명해온 산업은행의 적극적인 지역 행보에 이은 또 하나의 협업 성과다.
모펀드 조성은 이들 기관이 벤처투자의 수도권 쏠림현상을 완화하고 지역 창업생태계 발전의 대전환을 이끌어 가는데 뜻을 같이해 추진되는 것이다.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 결성에 투입되는 1000억 원은 부산시에서 50억 원, 산업은행에서 500억 원, 그 외 BNK금융지주 등에서 450억 원을 출자해 마련한다.
이들 기관은 이번 1000억 원 규모의 모펀드 결성에 이어 향후 2500억 원의 자펀드 결성을 목표로 상호협력할 예정이다.
또 모펀드의 원활한 조성 추진을 위해 이날 시청에서 출자기관인 시와 산업은행, 한국벤처투자, BNK금융지주는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가 참석해 직접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서 주요 내용은 모펀드 결성과 출자사업 추진에 필요한 절차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출자기관 간 적극적인 상호 업무협력을 약속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앞으로 결성될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는 세계적(글로벌) 경기 불안정과 국내벤처투자시장 위축으로 한계에 직면한 스타트업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지역기업의 해외진출과 대형투자 또는 후속투자가 필요한 기업의 기술사업화 단계별 기업규모 확장(스케일업)에 중점 투자할 계획이다.
창업초기 기업은 지역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에 강점이 있는 지역소재 창업기획자(AC, Accelerator), 벤처투자사(VC, Venture capital)를 통해 창업기획(액셀러레이팅)과 기업가치 향상(밸류업)을 지원한다.
도약-성장기 기업은 수도권의 투자기관이 보유한 전국적인 교류망(네트워크)을 기반으로 영업 기반 구축과 기업규모 확장(스케일업)을 중점 지원한다.
해외시장 진출 가능 기업에 대해서는 해외 교류망(네트워크)을 보유한 세계적투자기관을 통한 현지 진출 지원이 이뤄진다.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수도권 및 글로벌 우량 대형투자기관을 부산으로 유입시켜 지역 창업·벤처투자생태계의 질적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모펀드 조성이 2021년부터 결성을 추진해오고 있는 ‘부산 지역혁신(뉴딜) 벤처펀드’에 이은 두 번째지만, 조성 규모가 더 크고 향후 자펀드 조성을 통한 실질적인 지역투자도 더욱 큰 규모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박형준 시장은 “산업은행을 주축으로 한국벤처투자, BNK금융지주 등과 비수도권 단일지역 사상 최대 규모의 벤처투자펀드 조성을 적극 추진해 지역 창업․벤처투자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시는 앞으로도 부산의 젊은 창업가들의 참신한 도전이 튼튼한 지원 기반 속에서 성공하는 ‘창업하기 좋은 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부산항만공사, 미국 LACP 주관 2024 Spotlight Awards '대상' 수상
- BNK부산은행, 3,000만 달러 규모 외화CD 첫 발행 성공
- 원주시-특별보좌관, 시정 발전 방향 논의
- 2025 무장애 관광 연계성 강화 사업 공모 ... 3년간 국비 최대 40억 지원
- 산타로 변신한 박형준,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대표산타 1호 참여
- 대경경자청, 미래모빌리티 산업에 음악으로 문화 더하다
- DGFEZ,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화 위한 도약
- 영남대, 신용보증기금과 정책금융 공동 학술 컨퍼런스 개최
- 경북테크노파크, 2024 경북 글로벌미래모빌리티 포럼 성료
- 영남이공대, 취업활성화 위한 릴레이 기업설명회 성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항만공사, 미국 LACP 주관 2024 Spotlight Awards '대상' 수상
- 2마사회, 과천시와 '일회용컵 없는 공공기관' 실현 협약
- 3BNK부산은행, 3,000만 달러 규모 외화CD 첫 발행 성공
- 4KGM 커머셜, 9M 전기버스 개발 완료…고객 인도 시작
- 5SKT, 글로텔 어워드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 수상
- 6S-OIL,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개최…"데이터 기반 업무환경 조성"
- 7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경찰 고발 취소
- 8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국내 판매 1만 대 돌파
- 9韓·獨, 첨단산업 기술 표준 협력…"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 10신동수(현대트랜시스 기획실장)씨 부친상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