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신세계 '친환경 캠페인'에 신세계를 열다
소주잔, 알쓸커모, 테이프리스 택배상자 도입 등 ESG활동 적극
[광주=김준원 기자] 광주신세계가 ESG 활동의 일환으로 '잔반 줄이기', ‘알쓸커모’, 테이프 리스 박스 등 친환경 캠페인을 펼친다. 그동안 리싸이클링 캠페인 등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온 광주신세계가 새로운 캠페인에 나서면서 지역 전반에 ESG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광주신세계는 음식폐기물 감소를 통한 탄소 배출 저감을 목표로 ‘소주잔’ 캠페인을 시작했다. ‘소주잔’은 '소중한 지구를 망치는 주범은 잔반'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지난 28일부터 광주신세계 본관 지하 1층 직원식당에서 진행 중이다.
광주신세계 직원식당은 임직원과 협력사원 등을 대상으로 점심과 저녁을 제공한다. 임직원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 식단을 구성하고자 점심의 경우 두 종류의 메뉴를 준비하고 있으며, 채식을 선호하는 이들을 위한 샐러드도 별도로 선택해서 먹을 수 있다. 그 결과 한달 누적 이용인원이 3만명이 넘을 만큼 높은 이용률을 보여준다. 광주신세계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음식폐기물을 지속적으로 줄여나는 것을 목표로 올해 말까지 소주잔 캠페인을 지속할 계획이다.
광주신세계는 이외에도 일상 속 자원 재활용에도 적극적이다.
지난 9월에는 자원순환의 날(9월 6일)을 맞아 서구청과 커피박 재활용 캠페인을 나섰다. 광주신세계가 ‘알쓸커모’(알수록 쓸만한 커피박 모으기)라는 이름으로 지난 9월 14일 마련한 이날 행사는 서구 팔학산 유아숲체험원에서 열렸다.
광주신세계 직원과 서구청 관계자들이 지난 9월 광주 서구 팔학산 유아숲체험원 일대에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진=광주신세계]
또 지난달 25일부터 SSG닷컴에서 신세계백화점 상품을 구매해서 선물하는 경우에 친환경 택배상자로 배송에 나서고 있다. 고객이 SSG닷컴에서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인 ‘신백선물관’에서 제품을 구입하면 접착 테이프를 사용하지 않은 ‘테이프 리스 박스’에 천연 종이로 만든 ‘선물카드’를 더해 배송한다.
신세계백화점이 새롭게 도입한 선물하기 전용 택배상자는 테이프를 쓰지 않고 봉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박스 그대로 분리 배출하면 재활용이 쉽고, 테이프를 뜯느라 상자가 훼손될 일이 없어 재사용하기에도 좋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1년 백화점 최초로 종이 전단 광고를 없애는 등 친환경 쇼핑 문화 정착에 앞장서왔다.
이동훈 대표는 “’소주잔’이나 ‘알쓸커모’ 캠페인은 친환경 활동을 일상 속에서 임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이다”며 “광주신세계는 현지법인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지역맞춤 친환경활동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imnew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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