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52개월만 월 8,000대 판매 돌파

[서울경제TV=박세아기자] 현대차의 신형 싼타페가 인기몰이하면서 형제기업 기아의 쏘렌토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2강 구도'가 재연되고 있다.
3일 현대차·기아 국내 판매실적에 따르면 싼타페의 5세대 완전 변경 모델 '디 올 뉴 싼타페'(신형 싼타페)는 지난달 총 8,331대가 팔리며 베스트셀링 모델 3위에 올랐다.
싼타페 월간 판매량이 8천대를 넘어선 것은 2019년 6월(8,192대) 이후 4년 4개월 만이다.
중형 SUV 시장 최대 라이벌인 쏘렌토는 8,777대 팔리며 지난 10월 베스트셀링 모델 1위를 차지했다.
싼타페와 쏘렌토가 판매량에서 엎치락뒤치락하던 2강 구도가 3년 만에 다시 나타나는 양상이다.
현대차의 대표 SUV인 싼타페는 5세대 모델 출시 직후인 2018년과 2019년 각각 10만7,202대, 8만6,198대가 팔리며 6만7,200대, 5만2,325대가 판매된 쏘렌토를 크게 앞질렀다.
하지만 2020년 4세대 쏘렌토 출시 이후 상황은 역전됐다.
싼타페는 2020년 5만7,578대, 2021년 4만1,600대가 판매되며 8만2,275대, 6만9,934대가 팔린 쏘렌토에 매년 2만5,000대 이상 뒤졌다.
특히 지난해에는 2만8천705대가 팔려 쏘렌토 판매량(6만8천902대)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이에 현대차는 지난 8월 신형 싼타페를 출시하며 승부수를 걸었다. 5세대 신모델 출시는 2018년 이후 5년 만이다.
기아도 같은 달 4세대 쏘렌토의 상품성 개선 모델 '더 뉴 쏘렌토'를 출시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중형 SUV 시장에서 싼타페와 쏘렌토의 라이벌 구도가 부활했다"며 "지난해 7월 출시돼 1년여만에 누적 판매 5만대를 기록한 KG모빌리티의 토레스를 더해 '2강 1중' 구도가 형성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psa@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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