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앤아처, 한 달 간의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A-Stream’ 마쳐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 스타트업 행사인 ‘2023 A-Stream(에이스트림)’이 한 달 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막을 내렸다. 에이스트림은 지난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개최된 제주를 시작으로,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는 싱가포르에서, 11월 26일부터 12월 3일까지는 프랑스와 핀란드에서 각각 진행됐다.
‘에이스트림’은 액셀러레이터인 와이앤아처가 주관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로 지난 2017년부터 개최된,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국내 유일의 민간 스타트업 컨퍼런스이다. 그동안 700여개의 스타트업이 참가하여 누적 투자 유치액 1천억원, 78개의 해외 법인 설립, 국내외 178개의 파트너십 체결 등의 성과를 거뒀다. 민간에서 이뤄지는 행사인 만큼 정부기관의 컨퍼런스와는 다르게 실질적인 스타트업 비즈니스를 위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이다.
올해 에이스트림에서는 3개 대륙에 걸쳐, 230여개의 스타트업과 170개의 투자자·기관이 참가하여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마련된 에이스트림에서는 스타트업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영문 소개 자료 마련에서 영어 발표 준비, 해외 투자자 미팅, 비즈니스 밋업, 해외 기관 방문 등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및 스케일업에 대한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준비됐다.
자칫 한글 자료를 번역만 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더욱 효과적인 준비를 위해서는 해당 지역에 맞춘 고도화된 영문 자료가 필요하다. 사업 아이템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표현 등을 제공하여 스타트업이 가진 매력을 충분히 발산할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와이앤아처는 다양한 글로벌 투자자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익힌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이 해외진출 및 홍보에 활용할 수 있는 고도화된 영문 IR 번역본과 피칭 영상, 비즈니스 밋업을 제공했다. 진출 희망 국가 혹은 언어, 문화권에 따른 디자인 수정도 호응이 높았다. 그 외에도 투자자 매칭, 비즈니스 밋업 등 스타트업의 니즈를 꼭 집어내었다는 평이다.
자칫 딱딱하기만 할 수 있는 컨퍼런스 행사에서 스타트업, 투자자 할 것 없이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할 수 있는 네트워킹 파티도 호응이 높았다.
A-Stream 준비를 총괄하고 있는 김현수 와이앤아처 센터장은 “수년간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한 와이앤아처의 노하우를 이번 A-Stream을 통해 나누고자 했다”면서 “A-Stream에 참여한 스타트업이라는 것만으로 투자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행사의 내용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HS효성첨단소재, '웹어워드코리아 2025' 최우수상 수상
- “홍삼, A형 독감 억제 효과” 국내 연구진 첫 규명
- 한화시스템, 보잉 F-15 항전장비 공급…美 첫 진출
- 두산에너빌, 8068억 투자해 SMR 전용 공장 구축
- 티빙·웨이브 합병 해 넘긴다…KT "주주가치 제고 등 고려"
- KAI, KF-21 추가무장시험 계약 체결…6859억원 규모
- 신세계, 새 멤버십 승부수…‘올인원’ 접고 ‘선택과 집중’
- SK실트론, 두산 품으로…SK 리밸런싱 반환점
- 현대차그룹, 하러 등 4명 사장 승진…“SDV 혁신”
- 한국광고홍보인협회, 2025 연말 행사 성황리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티머니GO, 통합 리워드 프로그램 'GO 백만드로우' 출시
- 2남양주시, 별내선 감차 없이 현행 유지 결정
- 3Sh수협은행, 디지털 챌린저 3기 해단식 개최
- 4‘하이원의 축제는 계속 된다’
- 5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국제공항 통해 필리핀 단체 관광객 700여 명 유치…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
- 6윤종영 경기도의원, 연천 청산면 농촌기본소득 공백 우려
- 7가평군, 2025 열린관광 공모 선정…관광지 3곳 15억 확보
- 8연천군, 지자체 재정분석 ‘최우수’…특교세 1억 확보
- 9신보, 스타트업 종합 컨퍼런스 'SOUND 2025' 성료
- 10JT저축銀, 분당소방서와 화재 발생 대응 교육 진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