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에 최종 4개 사업 선정
총 28억300만원 사업비 확보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 기장군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4년도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에 4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총 28억3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은 국토교통부가 개발제한구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마을 진입로 개설, 주차장 조성 등 '생활기반사업'과 누리길 조성, 경관사업 등의 '환경문화사업'으로 나뉜다.
기장군은 지난해 9월 2024년도 주민지원사업으로 3개 사업, 19억여원을 확보했다. 최근 생활기반사업 1건이 추가 선정되면서 최종 4건(생활기반사업 2, 환경문화사업 2)으로 늘어나 28억여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됐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의 성과로, 기장군은 올해 추가 군비를 포함해 사업비 총 39억여원을 투입해 주민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생활기반사업 분야에는 이번에 추가된 '철마로(장전마을 일원) 도로확장공사'와 '나름터천 정비사업(철마면 와여리~장전리)'이, 환경문화사업 분야에는 '일광산 바람누리길 조성사업'과 '임기마을 쌈지공원 조성사업'이 선정됐다.
이 가운데 '철마로 도로확장공사'는 철마면 행정복지센터 인근 도로가 좁아 차량 통행과 보행의 불편이 컸던 곳으로 도로확장이 필요한 사업이다. 도로확장을 통해 교통여건이 개선되고 안전한 보행환경이 구축될 전망이다.
'나름터천 정비사업'은 실시설계비 2억원을 투입해 친수 여가 공간을 조성하고 소하천정비계획에 따른 재해 예방과 기반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군은 또 총사업비 18억원을 들여 경사가 급한 기존 등산로의 경사도를 개선하고 무장애숲길을 조성하는 일광산 바람누리길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사업비 5억원을 투입해 임기마을 쌈지공원 조성사업(환경문화사업)을 진행한다. 완공되면 쌈지공원은 체육시설과 놀이터, 쉼터를 갖춘 공간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생활여건이 개선될 수 있게 됐다"며 "더 많은 주민지원 사업 발굴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나주시, 2026년 국비 확보 ‘전략 점검’ 총력
- 나주시 "청년 행복 도시 나주, 청년 미래 꿈 펼쳐요"
- 전남 영암군, 고향사랑기부금 4억 원 돌파...지난해보다 4개월 앞서
- 광주시, 탄소중립 신기술 'KEET 2025' 1만7400명 찾아
- 광주교육연구정보원, 'AI정보영재교육원 초등 영재캠프’ 열어
- 손남일 도의원, "지방하천 예산 줄었는데 사업량 2배" 공사 부실 우려 지적
- 함평군, '온열질환 예방 및 소방안전 교육' 실시
- 광주 광산구, 제2회 광산워터락 개최..."폭염 날릴 시원한 축제"
- 김미경 전남도의원 "고위험 아동 점검 연 2회는 부족하다" 지적
- 광주 북구, 무인민원발급기 주민등록 등·초본 ‘무료 발급’ 개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나주시, 2026년 국비 확보 ‘전략 점검’ 총력
- 2청년 행복 도시 나주’에서 꿈을 펼치세요!
- 3색조 화장품 브랜드 '에티나' 론칭…매력적인 컬러 표현력 조명
- 4SGI서울보증, 긴급 시스템 장애 발생…"할부 개통 불가"
- 5전남 영암군, 고향사랑기부금 4억 원 돌파...지난해보다 4개월 앞서
- 6광주시, 탄소중립 신기술 'KEET 2025' 1만7400명 찾아
- 7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실버 라이닝’ 출시
- 8동아제약, 2025 박카스배 전국시도학생골프팀선수권대회 성료
- 9광주교육연구정보원, 'AI정보영재교육원 초등 영재캠프’ 열어
- 10손남일 도의원, "지방하천 예산 줄었는데 사업량 2배" 공사 부실 우려 지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