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1위'에 올라
지난해 청렴도·시도교육청 평가 이어 '트리플 크라운' 획득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 주관한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고 15일 밝혔다.
부산교육청은 지난해 종합청렴도와 시·도교육청 평가에 이어 교육행정 관련 평가 트리플 크라운의 쾌거를 달성했다.
행안부는 지난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중앙행정기관, 전국 시·도교육청, 광역·기초지자체 등 306개 행정기관의 민원 행정 활동 성과와 민원 처리 만족도를 평가했다.
평가는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 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 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분야를 대상으로 '가'에서 '마'까지 등급을 매겼다.
부산교육청은 최고 '가' 등급을 획득하며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중 1위에 올랐다.
시민들과 소통·공감하기 위해 추진한 '교육감 만난 Day!', '찾아가는 교육정책 설명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하고자 한 부산교육청의 의지와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부산교육청은 자체 분석했다.
시교육청은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분야에서 31점 만점을 획득했다. 24시간 민원 상담 서비스 'AI 챗봇 알리도' 운영, 장애인·고령자·외국인 등 민원 취약계층 대상 '처음부터 끝까지 종합민원 올케어(All Care)' 민원 책임서비스, '찾아가는 종합민원실 운영' 등 수요자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해 최고점을 받았다.
이 외에도 시·도교육청 최초로 제작한 민원 응대 역량 강화 '웹드라마', 안전한 통학로를 만들기 위한 '학교 담장 허물기(이전)', 학교 시설 개방률 향상 등 선제적·적극적 민원 제도개선을 통한 고충 민원 해결·예방에 노력한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적극적으로 고충 민원 해결·예방에 힘쓰며 교육수요자들과 소통해 온 우리 교육청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산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교육청, 내년 3월부터 대중교통 취약지 통학차량 운영
- 계명문화대 유아교육과, '학교현장실습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성료
- 김승수 의원 대표발의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개정안 문체위 통과
- 김승수 의원 대표발의 ‘뮤지컬산업 진흥법’국회 공청회 개최
- 수성구, ‘지산목련시장 공영주차장 준공식’ 개최
- 월드비전 대구경북사업본부, 수성구청에 취약계층 난방비 후원금 2000만 원 전달
- 수성구가족센터, ‘2025 수성가족 시네마 데이(DAY)’ 개최
- 2026대구세계마스터즈육상경기대회, 12월 23일부터 참가 접수 시작
- iM뱅크(아이엠뱅크)-한국주택금융공사, ‘커버드본드 지급보증’ 업무협약 체결
- 부산도시공사, 서부산 행정복합타운 건립 관리용역 입찰공고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교육청, 내년 3월부터 대중교통 취약지 통학차량 운영
- 2공정위,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리지 통합 보완 지시
- 3계명문화대 유아교육과, '학교현장실습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성료
- 4김승수 의원 대표발의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개정안 문체위 통과
- 5김승수 의원 대표발의 ‘뮤지컬산업 진흥법’국회 공청회 개최
- 6수성구, ‘지산목련시장 공영주차장 준공식’ 개최
- 7월드비전 대구경북사업본부, 수성구청에 취약계층 난방비 후원금 2000만 원 전달
- 8수성구가족센터, ‘2025 수성가족 시네마 데이(DAY)’ 개최
- 92026대구세계마스터즈육상경기대회, 12월 23일부터 참가 접수 시작
- 10iM뱅크(아이엠뱅크)-한국주택금융공사, ‘커버드본드 지급보증’ 업무협약 체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