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1위'에 올라
지난해 청렴도·시도교육청 평가 이어 '트리플 크라운' 획득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 주관한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고 15일 밝혔다.
부산교육청은 지난해 종합청렴도와 시·도교육청 평가에 이어 교육행정 관련 평가 트리플 크라운의 쾌거를 달성했다.
행안부는 지난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중앙행정기관, 전국 시·도교육청, 광역·기초지자체 등 306개 행정기관의 민원 행정 활동 성과와 민원 처리 만족도를 평가했다.
평가는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 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 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분야를 대상으로 '가'에서 '마'까지 등급을 매겼다.
부산교육청은 최고 '가' 등급을 획득하며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중 1위에 올랐다.
시민들과 소통·공감하기 위해 추진한 '교육감 만난 Day!', '찾아가는 교육정책 설명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하고자 한 부산교육청의 의지와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부산교육청은 자체 분석했다.
시교육청은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분야에서 31점 만점을 획득했다. 24시간 민원 상담 서비스 'AI 챗봇 알리도' 운영, 장애인·고령자·외국인 등 민원 취약계층 대상 '처음부터 끝까지 종합민원 올케어(All Care)' 민원 책임서비스, '찾아가는 종합민원실 운영' 등 수요자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해 최고점을 받았다.
이 외에도 시·도교육청 최초로 제작한 민원 응대 역량 강화 '웹드라마', 안전한 통학로를 만들기 위한 '학교 담장 허물기(이전)', 학교 시설 개방률 향상 등 선제적·적극적 민원 제도개선을 통한 고충 민원 해결·예방에 노력한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적극적으로 고충 민원 해결·예방에 힘쓰며 교육수요자들과 소통해 온 우리 교육청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산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구파티마병원-대구노동청, 비정규직 사내하도급 근로자 보호에 협력 강화
- 김승수 의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불용 이월의 늪...과감한 예산 삭감과 철저한 사업관리 필요”
- 수성구, 청년도전지원사업 이수자 대상 ‘국민취업지원제도 설명회’ 개최
- 수성구, ‘보행자의 날 교통안전 합동 캠페인’ 펼쳐
- 수성미래교육재단, ‘미래를 여는 수성고교 박람회’ 개최
- 대구노동청, 비정규직 사내하도급근로자 차별 해소·보호에 적극 나선다
- 영남대 학생들, ‘2025 자율주행 경진대회’ 대상 수상
- 영덕군, 제19회 물가자미 축제 성황리에 폐막
- [동정] 김성호 영덕군의회 의장, 11월 제1차 정례 의원간담회 주재
- 대구교통공사, 수능일 수험생 위한 도시철도 증편 운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세계어촌대회 참석자들, 송도서 '지속가능한 어촌' 한뜻
- 2'하나의 바다, 하나의 어촌' 2025 세계어촌대회 개막
- 3김민기(현대에이치디에스 상무)씨 모친상
- 4대구파티마병원-대구노동청, 비정규직 사내하도급 근로자 보호에 협력 강화
- 5김승수 의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불용 이월의 늪...과감한 예산 삭감과 철저한 사업관리 필요”
- 6수성구, 청년도전지원사업 이수자 대상 ‘국민취업지원제도 설명회’ 개최
- 7수성구, ‘보행자의 날 교통안전 합동 캠페인’ 펼쳐
- 8수성미래교육재단, ‘미래를 여는 수성고교 박람회’ 개최
- 9대구노동청, 비정규직 사내하도급근로자 차별 해소·보호에 적극 나선다
- 10영남대 학생들, ‘2025 자율주행 경진대회’ 대상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