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라선 30분이상 단축 고속철도' 강력 촉구
정부 '10분 단축' 예타 보류 환영…2시간 생활권 구축 최선 다짐
[전남=신홍관 기자] 전남도가 정부의 ‘전라선 고속화 예타 대상사업 진행 보류’ 결정에 “용산~여수간 단 10분 단축될 당초 사업의 보류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30분 이상 단축되는 사업으로 추진해달라”고 강력 촉구했다.
전남도는 2일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전라선 고속화 예타 대상사업 진행 보류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30분 이상 단축되는 ‘전라선 고속철도 사업’ 반영을 통한 2시간대 생활권 구축이 관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현재 전라선은 용산에서 여수까지 2시간 55분 걸리는 ‘무늬만 고속철도’”라며 “낙후된 전라선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사업비 3조 원 규모의 고속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올해 2월 국토부가 기획재정부로 제출한 예타 대상사업 계획에는 사업비가 1조 원 대로 축소돼, 그대로 추진된다면 용산에서 여수까지 단 10분밖에 단축하지 못하게 될 상황이었다. 그동안 대통령 민생토론회,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 등을 통해 용산~여수 간 30분 이상 단축되는 고속철도 노선 추진을 수차례 건의했으나, 정부는 경제성 논리를 앞세워 현 계획대로 예타 신청을 추진한 것이다.
이에 전남도는 막다른 절박함에 최근 전라선 주변 시군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당선인 등 다수의 의견을 모아, 기재부와 국토부에 ‘전라선 고속화 예타 신청을 철회하고, 시간 단축 효과가 큰 고속철도로 추진해줄 것’을 끈질기게 건의했다. 그 결과 정부가 이날 예타 대상사업 진행 보류를 결정했다.
전남도는 “전라선이 ‘30분 이상 단축되는 고속철도 사업’으로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새로이 반영되도록 건의했고, 주변 시군과 함께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수도권과 남해안을 최단 거리로 잇는 대한민국의 대동맥으로서 중요한 국가기반시설인 만큼, 국가균형발전과 신 남해안 시대 마중물이 되도록 2시간대 생활권을 이루는 고속철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 초·중학생, 학교서 익힌 영어 말하기 능력 뽐내기
- 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 문성호 사무국장 원강수 시장 수사 촉구 1인 시위 벌여
- 강원특별자치도, 중국 기업체 포상관광 전문 여행사 대상 팸투어 개최
- 강원랜드, 연말 맞아 리워즈 혜택 풍성 ‘고객중심 경영 강화’
-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전국 최초 AI 접목한 맞춤형 ... ‘경기기업비서’ 선보여
-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2024년 국가유산 활용 우수사업’ 선정
- 부산도시공사, '2024 산업기술진흥유공 국무총리 기관표창' 수상
- 원주시, 수도권과 부산 잇는 철도연결 중심지 부상
- 당진시, "당진콩막걸리, 인천공항서 찾아보세요"
- 심사평가원,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간 '내부통제 제도 운영사례 공유회'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DNK, 2025년 비전 선포…’국내 PMS 시장 내 1위 도약’
- 2LG전자,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 출시
- 3LIG넥스원, 방사청과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계약 체결
- 4부산 초·중학생, 학교서 익힌 영어 말하기 능력 뽐내기
- 5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 문성호 사무국장 원강수 시장 수사 촉구 1인 시위 벌여
- 6동반위·스타벅스, 소상공인 카페에 '상생음료' 무상 제공
- 7증권가 "내년 美 금리 인하 3차례 예상…물가 불확실성 높아"
- 8제주항공-제주해경, 해양 환경보호·생물 다양성 보전 ‘맞손’
- 9GS칼텍스-KAIST, 다문화 우수인재 양성 위해 '맞손'
- 10美 연준발 충격에 환율 1,450원 돌파…금융위기 이후 최고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