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재팬, ‘日 2030女 제품 리뷰 활용 트렌드' 조사 공개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Qoo10.jp)을 운영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이베이재팬(대표 구자현)이 일본의 2030세대 직장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제품 리뷰(구매 후기) 및 SNS 활용’ 관련 조사결과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온라인 쇼핑몰에 제품 리뷰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 250명 대상으로 그 이유(복수 응답)를 물은 결과 제품 특징 전달(48%), 같은 제품을 구매한 사람끼리 정보 교환(40.4%), 다른 사람들의 구매 고민 해결(30%), 리뷰 작성 자체에 의미(24.8%), 특전을 받기 위해(21.2%) 등 순으로 조사됐다.
SNS에 제품 리뷰를 올리는 이유는 제품 특징 전달(49.2%)이 1위로 조사됐으며, 제품 구매 자랑(45.5%)이 두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일기처럼 기록하기 위해(36.4%), 좋아요, 댓글 등 공감을 얻고 싶어서(29.5%) 등도 많은 선택을 받았다.
전체 응답자 500명 중 75%는 제품 구매 시 다른 사람들이 게시한 리뷰를 참고한다고 답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SNS 상에 제품 리뷰를 게시하는 것과 온라인 쇼핑몰에 제품 리뷰를 다는 것과는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응답한 198명 중에서 70% 이상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SNS상에 ‘매번’(23.2%) 또는 ‘가끔’(47.5%) 제품 리뷰를 올린다고 답했다.
온라인 쇼핑몰에 자주 리뷰를 작성하는 142명 대상으로 SNS상 활동을 조사한 결과, ‘매번 게시한다’가 30.3%, ‘가끔 게시한다’가 52.8%로 조사됐다. 반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 구매 후 리뷰를 잘 작성하지 않는 56명 중에서는 SNS에 ‘매번 게시한다’는 응답이 5.4%에 불과했다.
이외에 올 가을에 구매하고 싶은 뷰티, 패션 아이템으로는, 1위와 2위에 각각 립 메이크업(34%), 아이 메이크업(28.4%)이 올랐다. 스킨케어(24.2%)와 프라이머·파운데이션·컨실러(23%)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이베이재팬 요시다 다카오(Yoshida Takao) 홍보부장은 “큐텐재팬의 주요 고객인 일본 2030 여성 소비자들의 쇼핑 리뷰 문화를 조사한 결과 제품 구매 시 다른 고객이 쓴 리뷰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SNS 활용과 쇼핑몰 이용 간에도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MZ세대 타겟 셀러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Qoo10.jp)’을 운영하고 있는 이베이재팬은 미국 이베이 그룹사가 된 지 올해 6주년을 맞았다. 이베이 그룹은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수백만 명의 셀러와 1억3000만 명이 넘는 바이어를 연결하는 세계 최대급의 마켓플레이스 ‘이베이’를 운영하고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비즈] 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 빙그레, '인적분할 통해 지주회사 전환' 이사회 결의
- 최태원 SK그룹 회장 “새로운 관점으로 글로벌 난제 해법 찾자”
-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그랜드 페스티벌 업데이트
- 사감위, 마사회 건전화 정책 추진 현장 점검
- "국방시설을 제로에너지건축물로"…에너지공단-국방시설본부 '맞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2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3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4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5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6“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7제2의 금투세, 코인 과세 추진에 투자자 반발
- 8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92금융 대출 쏠림 심화…보험·카드사 건전성 우려
- 10‘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