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엄마 손맛’ 무장한 만학도 학과. . .대학 축제 주막촌서 ‘인기’
50~60대 어머니 또래 학생들이 뛰어난 요리 실력으로 음식 판매 인기
글로컬라이프대학, 대학축제·봉사활동·체육대회 등 다양한 활동 눈길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대학 축제의 꽃인 ‘주막촌’에서 평생교육 관련 학과의 만학도들이 운영하는 주막촌에 학생들이 몰리는 신풍속도가 대학 축제에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지난 9월 24일 저녁 오후 6시 대구대학교(총장 박순진) 경산캠퍼스 성산대로는 가을축제를 맞아 주막촌에 몰려든 학생들과 지역민들로 가득했다.
대로를 따라 길게 늘어선 30개에 달하는 학과 주막에는 재치 넘치는 음식 이름으로 채워진 메뉴판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었다.
주막을 운영하는 20대 젊은 학생들은 지나가는 주로 학과 선·후배, 교수, 친구들을 손님으로 받는 ‘지인 영업’에 열을 올리고 있었다.
하지만 대구대 글로컬라이프대학 주막은 화려한 메뉴판도, 호객 행위도 없었지만 문전성시를 이뤘다. 글로컬라이프대학은 만학도라 불리는 성인학습자 230여 명이 공부하고 있는 평생교육 단과대학이다.
이 주막에서는 50~60대 어머니 또래의 학생들이 뛰어난 요리 실력으로 일사분란하게 음식을 준비하고 있었다. 메뉴판에는 부추전, 오징어무침회, 소고기국밥, 두부김치, 납작만두, 순대볶음, 떡볶이, 어묵 등이 보였고, 가격도 5천 원에서 1만 원 사이였다.
주막 손님 중에는 젊은 학생들이 상당수였다. 이곳을 찾은 조민규 학생(사회복지학과 4학년, 23)은 “요즘 물가로 비하면 저렴한 것 같다. ‘엄마 손맛’으로 만들어진 음식들은 가게에서 팔아도 될 만큼 맛이 좋았고, 가격에 비해 양도 푸짐했다”고 말했다.
대구대 글로컬라이프대학 학생회장인 실버복지·복지상담학전공 4학년 이상진 씨(64, 여)는 “우리 학과에는 만학도로서 공부하는 엄마들이 많은데, 다들 요리에는 일가견이 있어 이런 축제에서 제대로 실력 발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봉사하는 마음으로 자식과도 같은 학생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면서 축제를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은 추억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단과대학은 비단 대학 축제만이 아니라 봉사활동, 체육대회 등 다양한 학과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의 단합을 도모하고 있다.
이날 주막촌 운영을 통해 나온 수익금도 다음 달 있을 체육대회에서 단체 티셔츠를 맞추는 등 학과 활동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또한 이 학생들은 매년 동해안 지역 해변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는 등 사회 봉사활동에도 열심이다.
양흥권 대구대 글로컬라이프대학 학장은 “100세 시대 평생교육이 활성화되면서 대학의 역할도 변화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이 대학의 중요한 역할로 부상한 것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20대 학생들과 만학도들이 대학 축제를 함께 즐기는 것은 대학의 새로운 모습이다. 축제에서의 소통과 교감을 통해 세대 간의 격차를 줄이고 세대공감의 폭을 넓히는 데 좋은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시행된 교육부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의 지원을 받아 성인학습자(만학도) 중심 대학을 신설했다.
또한 2023년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에 선정돼 2년간 약 20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글로컬라이프대학(성인학습자 중심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관광도시 기장 알린다"…기장역 내 기장군 관광안내소 개소
- 송학면 주민일동‘생수공장 건립 결사반대’항의, 원주환경청 집회
- 장성군·국군복지단, 삼계면 쇼핑타운 목욕탕 10월 재개장
- 올해 부산 해수욕장, 코로나 이래 최다 방문객 수 기록…전년 대비 9.31% 증가
- 장흥군, '돈 버는 농업' 현장으로
- 해남군, '로컬푸드 영양 특식'으로 취약계층 돕는다
- 김철우 보성군수, '사상 첫 예산 8000억 시대' 개막…민생·지역 활력에 집중 투자
- 의왕시, 고천지구 수변공원 보행통로 개통
- 이민근 안산시장, '현답버스' 본격 시동
- 용인특례시, 기흥구 무단점유지…시민공간으로 탈바꿈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T, 소액결제 피해 신고…경찰·KISA 현장조사
- 2제이디솔루션, IFA ‘혁신상’…독자 음향기술 세계서 인정
- 3신형 전기차 대격돌…獨 ‘안방 수성’ VS 中 ‘물량 공세’
- 4코스맥스, 해외 공장·건기식 확대…글로벌 전략 가속
- 5"관광도시 기장 알린다"…기장역 내 기장군 관광안내소 개소
- 6UDC 2025 개막…오경석 "K금융, 亞 넘어 글로벌로"
- 7카카오뱅크, 건전성·수익성 악화…성장세 둔화 우려
- 8국산 P-CAB 신약, 해외진출로 ‘K-블록버스터’ 도전
- 9대우건설, 伊서 2억 유로 자금 조달…“자재·장비 협업”
- 10130조로 덩치 키운 HD현대그룹, LG 시총 넘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