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방준혁 의장, 지스타 '깜짝' 방문…"트랜스미디어 전략 잰걸음"

경제·산업 입력 2024-11-14 16:29:16 수정 2024-11-14 16:29:16 이수빈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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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이 14일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4에서 기자들과 만나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사진=넷마블]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넷마블은 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이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행사 현장에 방문해 향후 게임업계 트렌드와 넷마블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고 14일 밝혔다. 

방 의장의 이번 지스타 방문은 전날 열린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액션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가 대상을 수상한 것을 격려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넷마블은 2015년 ‘레이븐’으로 대상을 수상한 후 9년 만에 다시 대상의 영예를 거머쥐었다.

방 의장은 9년 만에 게임대상을 받은 소감에 대해 “나혼렙을 통해 K-콘텐츠 밸류체인의 글로벌 선도 모델을 개척해냈고 이는 영광스런 게임대상 수상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어서 진행된 현장 질의응답에서 게임 업계 트렌드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멀티 플랫폼 화'와 '트랜스미디어화' 두 가지 흐름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요즘 나오는 게임들의 30~40%는 멀티 플랫폼 쪽으로 이미 이동하고 있고, 넷마블에서 지금 개발되고 있는 게임의 70~80%도 멀티 플랫폼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트랜스미디어 전략을 넷마블이 지난 5~6년간 계속 구사해와 어느정도 경쟁력을 갖게 됐다"며 "좋은 지적재산(IP)의 세계관을 게임에서 새로운 스토리와 연계하고 다양한 플랫폼으로 연동해서 유저들에게 접근성을 더 넓혀줄 수 있다면, 앞으로 소재 고갈이라든가 미디어의 한정성을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넷마블의 방향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저희 넷마블은 항상 그래왔듯 좋은 성과를 얻으려고 노력하지만, 시장의 어떤 반응에 따라서 전략이 막 바뀌지는 않는다"며 "앞으로 준비하고 있는 게임들도 한국 및 글로벌에서 통용될 좋은 IP를 가지고 세계관을 새로운 스토리를 연계하고 재창작해서 글로벌의 다양한 미디어와 제품을 출시하는, 트랜스미디어 전략으로 가는 게임이 절반 정도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또 게임 형식에 대해서는 "모바일과 PC를 중심으로 한 후 짧은 시간 내 콘솔로 진출한다는 전략과, 처음부터 콘솔 중심으로 가는 전략, 처음에 PC 중심으로 간 후 콘솔과 모바일은 이후 출시하는 전략 등 여러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q0000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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