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건설현장에 네 발로 걷는 로봇 '스팟' 시범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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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4-12-11 17:20:49
수정 2024-12-11 17:20:49
김정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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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능·원격 운영·자동충전 기능 갖춰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항만공사(BPA)는 부산항 신항 북 컨테이너터미널 2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공사 현장에 미국 보스톤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 사의 4족 보행 로봇인 '스팟(SPOT)'을 시범 도입했다고 11일 밝혔다.
‘스팟’은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을 감지하고 회피하는 자율주행 기능과 원격 운영, 자동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어 건설현장 관리, 위험지역 순찰, 시설물 점검 등에 활용된다.
BPA는 이달 초 스팟에 라이다(LIDAR) 장비, 360도 카메라, 환경센서 등 다양한 첨단 장비를 설치해 신항 북 컨테이너 2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공사 내 터널 현장에서 실증을 진행했다.
실제로 이번 현장 실증에서는 전파방해가 심한 터널 현장 내 작동여부와 작업자와의 자동회피기능 등의 효과를 확인했다.
향후 터널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 사람을 대신해 고성능 카메라가 탑재된 첨단 로봇이 실시간 영상 데이터를 점검·관리해 현장 내 혼잡도 저감과 인력 절감을 도모할 수 있고, 환경센서에서 유해가스 농도 등 사전 확인으로 질식사고와 같은 작업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BPA는 기대하고 있다.
BPA는 앞으로 스팟에 여러 가지 센서 등을 추가로 장착하고 다양한 항만 현장에 투입해 활용 가능성과 범위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이상권 BPA 건설본부장은 "자율보행 로봇의 건설현장 시범 도입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인 인공지능, IoT센서, 증강현실도 적용해 부산항 건설공사 현장 전지역으로 확대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kjo571003@sedaily.com
‘스팟’은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을 감지하고 회피하는 자율주행 기능과 원격 운영, 자동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어 건설현장 관리, 위험지역 순찰, 시설물 점검 등에 활용된다.
BPA는 이달 초 스팟에 라이다(LIDAR) 장비, 360도 카메라, 환경센서 등 다양한 첨단 장비를 설치해 신항 북 컨테이너 2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공사 내 터널 현장에서 실증을 진행했다.
실제로 이번 현장 실증에서는 전파방해가 심한 터널 현장 내 작동여부와 작업자와의 자동회피기능 등의 효과를 확인했다.
향후 터널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 사람을 대신해 고성능 카메라가 탑재된 첨단 로봇이 실시간 영상 데이터를 점검·관리해 현장 내 혼잡도 저감과 인력 절감을 도모할 수 있고, 환경센서에서 유해가스 농도 등 사전 확인으로 질식사고와 같은 작업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BPA는 기대하고 있다.
BPA는 앞으로 스팟에 여러 가지 센서 등을 추가로 장착하고 다양한 항만 현장에 투입해 활용 가능성과 범위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이상권 BPA 건설본부장은 "자율보행 로봇의 건설현장 시범 도입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인 인공지능, IoT센서, 증강현실도 적용해 부산항 건설공사 현장 전지역으로 확대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kjo571003@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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