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2024 K-STP 프로그램’ 성료
경제·산업
입력 2024-12-16 10:24:18
수정 2024-12-16 10:24:18
정의준 기자
0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해외 사이언스파크(STP) 관계자와 기술사업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24년 한국형 사이언스파크(K-STP)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을 수행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인 특구재단은 지난 2008년부터 매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가의 STP 관련 연구원 및 공공기관 관계자들을 초청해 대덕특구의 성공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K-STP’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난 16년간 총 79개국에서 538명이 한국을 방문해 K-STP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해외 수료자들은 이를 통해 자국의 혁신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K-STP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해외 각국의 기술사업화 전문가를 대상으로 ‘K-STP 기술사업화 프로그램’을 새롭게 추진해 주목을 받았다.
먼저 올해 7월 10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K-STP 교육 프로그램에는 브라질과 에콰도르, 태국, 필리핀, 가나, 세르비아, 쿠웨이트 등 14개국에서 14명의 연구원과 공무원 등이 참석해 한국의 성공적인 사이언스파크 운영 모델과 혁신 클러스터 구축 노하우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K-STP 교육 프로그램에 이어 9월에 개최된 ‘K-STP 기술화사업’ 프로그램은 글로벌 기술사업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올해 처음 개최됐다. 기술사업화 프로그램에는 미국, 영국, 폴란드, 브라질, 멕시코 등 미구주권과 중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에서 기술사업화 관계자들이 참여해 한국의 혁신기관과 특구 기업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를 통해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는 다양한 행사가 운영됐다.
특히 올해는 글로벌 투자자 및 기술사업화 관계자와의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이노폴리스 데모데이(INNOPOLIS Demoday)’와 연계해 K-STP 기술사업화 프로그램을 구성해 성과 높였다. 특구 내 초기 창업기업들이 혁신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 ‘이노폴리스 데모데이’ 행사에는 총 18개 기업이 참가해 국제 무대에 기술과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참여기업들은 글로벌 기술사업화 시장의 수요를 확인하고, 세계로 뻗어 나갈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또한 특구재단의 글로벌 기술사업화 사업에 선정된 우수한 국내 기업들이 해외 관계자들과 직접 교류할 수 있도록 기획해 다양한 협력 가능성을 논의할 수 있는 실질적인 네트워킹 장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영국의 기술사업화 관계자 알렉산더 조지 발더스톤(Alexander George Balderstone) 카이쿠(Kaiku) 대표는 “영국의 많은 벤처캐피털들이 한국 스타트업에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특구의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네트워킹을 이어가고 싶다”고 전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SGC E&C, 3500억 말레이시아 플랜트 완공
- 옴니씨앤에스, 전국 공식 총판사 초청 ‘2026 옴니핏 파트너 간담회’ 개최
- 온코닉테라퓨틱스, '네수파립' 전이성 위암 대상 임상 1b/2상 진입
- 우진비앤지,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 장관표창 수상
- 리드파트너스, 기업 성장 위한 전 과정 통합 시스템 구축
- 코웨이라이프솔루션, ‘세이프닥’과 제휴…비급여 의료비 할인
- 중소기업계, 중기부 '성장사다리 회복'에 환영
- '김동선 주도' 파이브가이즈, 국내 진출 2년 만에 PEF 매각
- 중기부, "2026년 성장사다리 회복 본격화"
- 솔루엠, 중기부 ‘2025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대상 수상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지방자치 균형성장발전을 위한 원주·아산·구미·진주 공동 포럼 개최
- 2장흥군, 전남도 이송 민원처리 평가서 ‘우수기관’
- 3원주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최우수 지자체 선정
- 4공영민 고흥군수 "고흥분청사기, 지역 대표 브랜드로 육성"
- 5제62회 무역의 날 및 제9회 강원 수출인의 날, 원주 기업들의 쾌거
- 6원주 중앙시장활성화구역,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 공모 선정
- 7증권가, 고려아연 美 제련소 프로젝트 긍정적 분석…"공급망 재편 파트너"
- 8하이원베이커리, 특수학교 학생 250명 직무체험…‘훈련→채용’ 연계 확대
- 9SGC E&C, 3500억 말레이시아 플랜트 완공
- 10목포시, 고향사랑기부제 3년 만에 '20억 금자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