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운임 ‘뚝’…항공업계, 화물사업 ‘비상’
경제·산업
입력 2025-03-10 20:02:48
수정 2025-03-10 20:02:48
김효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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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글로벌 화물운임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폭탄으로 전 세계적인 물동량이 줄어들며 항공 산업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는데요. 화물운임 하락은 곧바로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는 만큼 항공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입니다. 김효진 기잡니다.
[기자]
항공화물 운임이 하락하며 항공업계 화물 사업 실적 저하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3일 기준 항공화물운임을 나타내는 발틱항공운임지수(BAI)는 2034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들어 약 20% 하락한 수치입니다.
항공 화물 운임 하락에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폭탄 확대 영향이 컸습니다.
관세를 확대하면 수입품 가격이 올라 자국 생산 품목의 수요가 늘어나고, 수입물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폭탄에 대비한 ‘밀어내기 수출’도 끝나 물동량이 줄었습니다.
각국의 보복관세 예고와 협상 등으로 향후 운임 향방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
항공화물 사업을 영위하는 항공사들의 걱정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대한항공의 2023년 화물사업 매출은 4조297억원으로 연매출의 27.6%가 화물사업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2023년 화물사업 매출은 1조6081억원으로 연매출의 20.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 등 LCC들도 여객기 하부 밸리카고를 활용해 화물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 등 장거리를 운항할 때 활용하는 대형기의 하부를 사용해 화물기 없이도 화물 사업을 진행하는 겁니다.
항공사들은 전자상거래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유연한 운영에 중점을 두고 대응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영상편집 김양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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