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전북연구원, 임실역 KTX 정차 등 정책간담회 가져
전국
입력 2025-03-24 20:10:22
수정 2025-03-24 20:10:22
최영 기자
0개
옥정호 관광자원 개발·농생명 산업지구 연계 저지종 도입 육성 방안도 논의

[서울경제TV 임실=최영 기자] 전북 임실군이 임실역 KTX 정차 등 주요 핵심 현안에 대해 전북연구원과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군은 지난 21일 심민 군수와 이남호 전북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간담회를 개최, 주요 현안 사업의 방향성과 논리를 집중 개발하는 데 의견을 교류했다.
이번 간담회는 전북도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북연구원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들의 현안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집중 논의된 안건은 △옥정호 관광자원 개발 △농생명산업지구 연계 저지종 도입‧육성 △임실역 KTX 정차 및 임실역 이전 △원광대 글로컬대학 지역상생사업 연계 과제 발굴 등이다.
특히, 천만관광 임실시대를 이루고 지역경제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임실역 KTX 정차 및 임실역 이전 사업의 논리개발과 △농생명산업지구 연계 저지종 도입․육성 방안에 대해 전북연구원의 정책 동향, 대응계획 제시 등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졌다.
임실역 KTX 정차 현안은 전라선 철도의 경우 임실만 KTX가 정차하지 않아, 임실을 찾는 방문객 교통 불편 해소와 생활 인구 확대 및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반드시 실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
특히 임실N치즈축제와 옥정호 출렁다리 개통, 세계명견테마랜드조성 등에 따른 천만관광 임실시대를 위해 방문객들의 편의성 제고와 35사단과 6탄약창, 국립임실호국원, 전북119안전체험관 등을 찾는 방문객들의 교통편의 차원에서 임실역 KTX 정차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군은 현재 옥정호의 우수한 생태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관광개발에 힘 쏟고 있으며, 지난 2024년 옥정호 일원이 전북도 친환경 산악관광진흥지구 선도지역에 선정돼 약 5km의 케이블카, 곡선형 짚라인 등 다양한 관광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전북도 임실엔치즈‧낙농 농생명산업 선도지구 선정에 따라 고단백‧고지방 원유를 생산하는 저지종 젖소의 도입 및 육성 기반 조성 등을 통해 기존 홀스타인유 임실 치즈 산업의 고급화를 도모하고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군은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현안 해결 및 국비 확보를 위한 논리 보완 등 특화 발전 전략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남호 전북연구원장은 "임실군은 옥정호, 치즈산업, 오수설화와 같이 다양한 자원을 가지고 있어 큰 발전 잠재력이 있다"며 "임실군이 천만관광시대를 열어가는 데 전북연구원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심민 임실군수는 "군정 주요 현안에 대해 전북연구원과 정책간담회를 갖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천만관광 명품도시 임실군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전북연구원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ound14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정연욱 의원, 법안 처리율 45.5%로 국힘 초선 의원 중 ‘1위’
- 기장군 '생명존중안심마을', 지자체 자살예방 우수사례 선정돼
- 대구행복진흥원, 제27회 대구청소년자원봉사대회 개최
- 경북테크노파크-아이엠투자파트너스, 도내 청년창업지원 및 스타트업 육성 업무협약 체결
- 대구교통공사,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2년 연속 ‘1위’ 달성
- 영남이공대학교, 지역 청소년 대상 실습 중심 웹툰 캠프 성료
- [인터뷰] “위기를 기회로”... 이제영 위원장, 첨단산업·중소기업 지원 앞장
- [포토뉴스] 업무공간이 분산되어 있는 고양시청의 모습
- 서부지방산림청, 폭염 대비 숲가꾸기 사업장 안전예방 관리 강화
- 안성시, 2025년 제2회 시민참여위원회 분과위원장 회의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정연욱 의원, 법안 처리율 45.5%로 국힘 초선 의원 중 ‘1위’
- 2에어프레미아 "프로미스 행사…호놀룰루·홍콩 인기 가장 높아"
- 3세븐일레븐, 외국인 대상 무인 환전 서비스 개시
- 4넥슨, ‘퍼스트 디센던트’ 대규모 업데이트 실시
- 5솔디펜스 "K방산 항공분야 사업 확대…핵심 부품 공급"
- 6DI동일, 자사주 전량 소각…“추가 밸류업 프로그램 검토”
- 7美 "트럼프 임기 내 미국에 반도체 공장 지으면 무관세"
- 8현대로템 트램, 加 에드먼턴 도착…북미 트램 시장 첫 진출
- 9기장군 '생명존중안심마을', 지자체 자살예방 우수사례 선정돼
- 10카카오, 2분기 호실적·하반기 순항 지속…목표가↑-KB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