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를 바꾸는 복지의 힘'…'윤 시장표' 주민 맞춤형 복지 눈길
전국
입력 2025-04-17 14:51:19
수정 2025-04-17 14:51:19
이종행 기자
0개
노인·장애인·중장년 등 각 지역별 맞춤 복지 실현
윤병태 시장 "복지 사각지대 없는 나주 만들 것"

[서울경제TV 광주‧전남=이종행 기자] 윤병태 전남 나주시장이 추진중인 '나주형 주민 밀착 복지사업'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7일 나주시에 따르면 나주시는 민선 8기 윤 시장 취임 이후 각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지사협)와 공동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주민 복지사업을 추진중이다.
'빛가람동지사협'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50명을 대상으로 '보행 보조 네발 지팡이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해당 사업은 고령화로 균형 감각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어르신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이다.
'금남동지사협'은 금남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중장년 1인 가구 전수조사 발대식'을 한 뒤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본격적인 실태 조사에 돌입했다.
조사 대상은 50세 이상 64세 이하 중장년 1인 가구 480명이다. 전수조사는 오는 7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조사 내용은 생활 실태와 사회적 고립도, 복지 수요 등이다.
이번 전수조사에서 취약 가구로 분류된 대상자에 대해서는 공적 부조 및 민간 자원과의 연계를 신속히 추진, 향후 지역 맞춤형 복지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다도면'은 암정1리 주민 김일수씨와 함께 지적장애인 가정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 봉사에 나섰다. 공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 및 저소득 가구를 위해 '희망의 건강 밥상' 밑반찬 지원사업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올해도 지역 내 30가구를 대상으로 월 2회 정성껏 조리한 밑반찬을 직접 전달하고 가정에 방문해 안부를 살피는 등 정서적 돌봄까지 제공하고 있다.
'문평면지사협'은 대한적십자봉사회와 손을 잡고 정신건강 문제와 지적장애로 인해 주거 관리가 어려운 취약세대를 위해 대대적인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2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함께 참여해 집 안 청소는 물론 창문과 바닥 정리, 생활 폐기물 처리까지 말끔히 진행되었으며 중고 세탁기와 온수기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가전제품도 기증했다.
'세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말끔이 정비단'을 운영하며 위생 환경 개선이 시급한 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각 지사협과 주민들의 따뜻한 참여가 복지의 뿌리를 튼튼히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하여 복지 사각지대 없는 나주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qwas0904@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철우 보성군수 "지역 미래 인재 위해 아낌없는 교육지원"
- 장흥군, 5월 2~5일 정남진 장흥 키조개축제 개최
- 고흥군, 소상공인 경영안정 위한 이자차액 보전금 지원
- 목포시, 공직자 부패 방지 청렴교육
- 장수군, '뜬봉샘 어린이 생태교실' 운영…어린이 생태 감수성 ↑
- '전남 체육인의 대축제'…제64회 전라남도체육대회 장성서 화려한 개막
- 경산교육지원청, 2025 경북소년체육대회 성공적 마무리
- 대구교통공사,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유공 ‘조달청장상’ 수상
- 남양주시의회, 왕숙 간담회…'임대 불편 등 조율 과제'
- 박준희 아이넷방송 회장, 미국 버지니아 통합의학대학원 명예박사 학위 받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철우 보성군수 "지역 미래 인재 위해 아낌없는 교육지원"
- 2"의약품 기부·희귀질환 지원" 제약업계, 사회공헌활동 강화
- 3말레이 총리 "미얀마 휴전 연장할 듯…아세안, 인도적 지원"
- 4장흥군, 5월 2~5일 정남진 장흥 키조개축제 개최
- 5젤렌스키, 8월 5일께 日 오사카엑스포 방문 검토
- 6트럼프·시진핑 사이 동남아…'양자택일' 현실화
- 7고흥군, 소상공인 경영안정 위한 이자차액 보전금 지원
- 824시간에 종전 가능?…트럼프, 우크라 종전협상 '나몰라라' 논란
- 9백악관, '코로나19 바이러스 인위적 제조' 홈페이지 게재
- 10목포시, 공직자 부패 방지 청렴교육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