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전기차 보조금, COP33 외치며 뒷걸음질?
전국
입력 2025-04-29 13:12:20
수정 2025-04-29 13:14:21
고병채 기자
0개
전기차 보급 지원액 순천의 절반 수준
탄소중립 실현 외치면서 예산은 ‘인색’

29일 환경부와 각 지자체가 발표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올해 기준) 공고에 따르면, 여수시는 올해 전기승용차 200대, 전기화물차 150대, 수소전기차(현대 '넥쏘') 150대를 보급 대상으로 정했다.
신청 자격은 접수일 기준 3개월 이상 여수시에 주소를 둔 개인이나 본사·지사를 둔 법인·기관이며 1대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그러나 여수시의 전기차 지원 현실은 계획과 달랐다. 여수시 기후생태과 관계자에 따르면 전기승용차 예산은 상반기 접수 시작 두 달 만에 모두 소진됐다. 이에 비해 전기화물차는 150대 중 32대만 접수됐고, 수소전기차는 150대 보급 목표 중 단 13대만 신청됐다.
이로 인해 여수시는 수소차 보급 목표를 100대로 축소할 예정이지만 이미 예산 편성과 정책 방향에서 큰 오류가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요가 없는 수소차 사업에 무리하게 예산을 배정하고 수요가 몰린 전기승용차 예산은 오히려 부족하게 설정한 것이다.
여수시 기후생태과 관계자는 통화에서 "전기승용차 예산을 더 요구했지만, 시 예산 편성 과정에서 모두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수요가 없는 사업(수소차)은 삭감했지만, 삭감한 만큼 전기승용차 예산을 증액해주지 않았다"며, "전기승용차를 적게 요구한 것이 아니라 예산이 삭감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소차 확대 계획은 여수시가 산업 기반과 홍보효과를 고려해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실은 시민 실생활과 동떨어진 채, 예산만 낭비했다는 비판이 뒤따르고 있다. 고가의 수소차는 구매 장벽이 높고 충전 인프라도 여전히 부족해 체감 효용성이 떨어진다.
특히 인근 순천시는 전기승용차만 673대를 보급하며 약 121억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적극적인 친환경 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광양시 역시 여수시보다 많은 약 47억5000만 원의 보급 예산을 편성했다. 여수시는 약 46억6000만 원으로 광양시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다.
시민 김모 씨는 "탄소중립을 외치는 도시에 살고 있는데 정작 전기차 보조금은 광양보다도 적고, 수소차에 쏟은 예산은 썰렁하기만 하다"며 "정책은 말이 아니라 실천으로 평가받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환경단체 관계자도 "여수시가 COP33 유치를 외치려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친환경 정책부터 제대로 추진해야 한다"며 "예산 편성과 우선순위에서 진정성이 드러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탄소중립 실현은 선언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전기차 보급 확대는 그 첫 걸음이며 여수시의 정책 방향 전환이 시급하다는 시민사회의 요구에 시 당국이 응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terryk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계명문화대 한국어학당, ‘맛으로 만나는 한국’ 문화체험 행사 성료
- 부산시, 폭우 피해 입은 경남에 재해구호기금 2억 지원
- 수성아트피아, 아우라 목관오중주와 함께하는 ‘Friendly, Easy Classic’ 개최
- 경북교육청정보센터, 최태성 작가 초청 북콘서트 개최
- 경북테크노파크, 2025 비즈쿨 프로젝트 1차 G-Biz 워크숍 개최
- 대구 중구, 27년 만에 인구 10만 명 회복
- 영남대, ‘2025 YU 세계인 한국어 말하기 대회’ 개최
- 대구대 파란사다리 연수단, 영국‧말레이시아‧필리핀서 해외 연수 실시
- 정종복 군수, 기재부 찾아 도시철도 정관선 예타 통과 촉구
- 원주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스미싱 주의 당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S마린솔루션, 상반기 영업익 64억…사상 최대 실적 기록
- 2한경협, 집중호우 피해 복구 성금 5억원 전달
- 3롯데홈쇼핑, 일본·프랑스서 현지 라이브 방송 진행
- 4덥고 습해서 잠들지 못하는 밤… 여름철 늘어나는 불면장애
- 5마세라티 코리아, ‘마이 퍼스트 마세라티’ 금융 캠페인
- 6뉴로메카, 포스코 'Finex 성형탄 수분·입도 측정 자동화’ 과제 수주
- 7진에어, 장애체험교육 참여…휠체어·안내보행 체험
- 8롯데百,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팝업스토어 오픈
- 9계명문화대 한국어학당, ‘맛으로 만나는 한국’ 문화체험 행사 성료
- 10지니틱스, ‘반도체 설계’ 국가핵심기술 보유 기업으로 지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