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 대장암 수술 후 삶의 질 회복… 6주면 가능"
건강·생활
입력 2025-05-12 11:46:10
수정 2025-05-12 11:46:10
이금숙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금숙기자] 복강경으로 대장암 수술을 하고 6주가 지나면 삶의 질이 회복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오흥권 교수팀이 복강경 대장암 수술 후 회복경과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어로 검증된 평가도구를 활용해 수술 직후부터 1년까지의 회복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는데,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술 후 평균 6.4주가 지나면 수술 전 수준으로 삶의 질이 회복 된 것으로 밝혀졌다.
대장암 수술 후 삶의 질 평가는 수술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최적화된 환자 관리에 있어서도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하지만 장기적인 삶의 질 변화를 추적한 연구는 대부분 단편적이었으며 한국어로 만들어진 검증된 평가 도구 역시 부재한 상황이었다.
이에 오흥권 교수팀은 ‘위장관 삶의 질 지수(Gastrointestinal Quality of Life Index, GIQLI)’의 한국어판을 개발했다. GIQLI는 소화기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을 평가하는 도구로 ▲증상(복통 등) ▲신체 기능(일상 활동 능력) ▲사회 기능(대인 관계 등) ▲감정 상태(불안 등) ▲의료적 치료 효과(치료 만족도 등)를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이후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국내 4개 대학병원에서 복강경 대장암 수술을 받은 11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GIQLI 한국어판을 활용해 수술 전, 수술 후 1주, 3주, 6개월, 1년 시점에 환자의 회복 과정과 삶의 질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 환자들은 수술에 따른 일시적인 불편함으로 삶의 질 지수가 낮아졌지만, 대부분 짧은 시간 내에 회복하면서 삶의 질 지수가 향상된 사실을 확인했다. 실제로 수술 전 GIQLI 점수는 수술 전 평균 106.2점에서 수술 1주 후 92.7점으로 낮아졌지만, 6개월 후에는 104.6점, 1년 후에는 113.4점으로 오히려 수술 전보다 높아진 결과를 보였다.
수술 전 상태로 의미 있는 수준까지 회복되는 데 걸린 시간은 평균 6.4주였는데, 이는 대부분의 환자가 수술 후 약 6주 정도면 수술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삶의 질이 회복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오흥권 교수는 “이번 연구는 복강경 대장암 수술 후 회복경과를 장기추적하고 과학적으로 규명한 첫 연구”라며 “한국어판 GIQLI를 활용해 환자들의 경험과 문화적 맥락을 반영해 평가했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덧붙여 오 교수는 “연구 결과와 같이 대부분의 환자가 수술 후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삶의 질을 회복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술 전보다 더 나아진다는 긍정적 메시지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는 환자의 삶의 질을 보다 높일 수 있는 중재 전략 개발과 검증에도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분당서울대병원과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의 지원으로 진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유럽대장항문외과학회가 발행하는 SCI(E) 국제 학술지 'Colorectal Disease'에 게재됐다.
/ks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려대 안산병원 서동훈 병원장 취임… "지역 특성 반영한 병원 운영하겠다"
- "코로나 다음은 조류인플루엔자… 팬데믹 대응 필요하다"
- 차세대 항암제 'KRAS G12C 치료제' 1상 결과, "기존 치료제 대비 효과 2배"
- 소아 크론병, 혈액 검사로 치료 반응 예측한다
- 만성피로인 줄 알았는데… 갑상선 문제라고?
- 이대대동맥혈관병원, 하이브리드 수술실 추가 오픈… 연간 1000건 이상 수술·시술 시행
- 강동경희대병원 김성민 교수팀, 일본척추외과학회 우수 학술상 수상
- 분당서울대병원 윤혁 교수,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바르게 이해하기' 출간
- 유방촬영AI로 반대측 유방 '이차암' 진단… "전문의보다 높은 암 검출률"
- "흡연은 폐암의 핵심 원인"… 암 관련 26개 학회, 건보공단 '담배소송' 지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기장군, 도서관 지혜학교 '길 위의 인문학' 공모 선정돼
- 2하이에스트-CS관광호텔-아시아문화콘텐츠개발원, 삼자 업무협약
- 3MBK "한화 지분 헐값 처분, 1000억대 손해 봐"…고려아연 "억측"
- 4전교조 광주지부, 미래세대 위한 5⋅18민주화운동 수업 제안
- 5‘통합 30주년’ 맞은 사천시…‘사천 방문의 해’ 선포
- 6더본코리아, 뻥튀기 상장으로 주관 증권사 배만 불렸다?
- 75⋅18문학상 본상 수상작, 한정현 작가 소설집 '쿄코와 쿄지' 선정
- 8구글, 잇단 사법 리스크…실적 타격 ‘어쩌나’
- 9도시정비 양극화…삼성 ‘5조’·현엔·SK ‘제로’
- 10국민銀 허위대출 금융사고…책무구조도 첫 사례 되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