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마BNH, 실적 부진 속 남매 갈등…‘경영권 분쟁’ 조짐
경제·산업
입력 2025-05-14 18:46:35
수정 2025-05-14 18:46:35
이혜연 기자
0개
콜마홀딩스, 법원에 콜마BNH 임시주총 허가 신청
BNH,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수익성은 악화
“건기식 사업 방치할 수 없어”…“시기상조” 반발

K뷰티 열풍으로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콜마그룹이 오너 2세간의 남매 갈등에 휩싸였습니다. 지주사인 콜마홀딩스와 자회사 콜마BNH가 이사회 재편을 두고 정면으로 맞서면서 그룹 오너 일가의 경영권 분쟁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혜연 기잡니다.
[기자]
건강기능식품 자회사 콜마BNH를 둘러싼 콜마그룹 내부 경영 갈등이 불거졌습니다.
윤동한 한국콜마 창업주의 장남인 윤상현 콜마홀딩스 부회장이 차녀 윤여원 대표가 이끄는 콜마BNH의 경영에 관여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입니다.
지난 2일 지주사 콜마홀딩스는 법원에 콜마BNH의 임시 주주총회 소집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목적은 이사회 재편.
윤상현 부회장과 이승화 전 CJ제일제당 부사장을 콜마BNH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콜마홀딩스는 부진한 건기식 사업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전략적 판단 하에 개입에 나섰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콜마BNH는 실적 개선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대표 교체와 이사회 변경 요구는 시기상조라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콜마BNH는 지난해 연결기준 최대 실적인 6156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수익성은 나빠졌습니다.
윤 대표가 취임한 지난 2020년 1092억원을 기록했던 영업이익이 이듬해 916억원, 2022년 611억원, 2023년 303억원으로 점차 줄더니 2024년 246억원을 기록하면서 4년 연속 감소했습니다.
2023년 준공된 세종3공장 등 대규모 투자가 실적 하락의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콜마홀딩스와 콜마BNH 간의 대립 구도가 뚜렷해지면서 그룹 내 오너 일가 간의 경영권 갈등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윤 부회장이 한국콜마에 이어 BNH까지 직접 관할하며 그룹 내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포석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콜마BNH는 헬스케어 시장의 성장성과 맞물려 그룹의 차기 성장 동력으로 꼽혀왔던 만큼 이번 갈등이 단순한 이사회 구성 논란을 넘어 경영권 다툼으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콜마그룹의 ‘남매 경영’ 구도가 어떤 결말을 맞게 될지 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혜연입니다. /hy2ee@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천 하늘 위로 선 랜드마크, ‘김천혁신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에 수요 눈길
- 배민, 구미시와 지역사회 동반 성장 상생 협약 체결
- 롯데리아, ‘맛의 해커, 리아’ 팝업스토어 성료
- 서산시, 현대차 플랫폼 기반 EV 승합차 ‘CV1 셔틀’ 전국 최초 도입
- 현대차그룹, 'H-점프스쿨 인도네시아' 2기 발대식 개최
- 티파니앤코, ‘With Love, Seoul’ 전시 11월 개최
- 티웨이항공, 추석 기간 할인코드 프로모션 진행
- MYSC,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과 알럼나이 네트워킹 성료
-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 추석 연휴 대비 현장 안전점검
- 쿠팡 CPLB, ‘찾아가는 컨설팅’…경북 中企 3곳 파트너사 선정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구 북구, 2025 서리지 가족 체험 페스티벌 개최
- 2김천 하늘 위로 선 랜드마크, ‘김천혁신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에 수요 눈길
- 3대구 북구, 먹거리골목 활성화 위한 외식업소영업자 역량강화 교육 추진
- 4대구 북구청, 노곡동 수해 피해 주민 27세대에 기부금 지원 “희망 회복의 마중물 되길”
- 5대구 북구, 김영하 작가 초청 ‘행복북구 명사초청 아카데미’ 강연 성료
- 6경상북도교육청 안동수학체험센터, 챗봇과 함께하는 2025 매쓰투어
- 7하나은행, 글로벌파이낸스지 선정 '2025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 은행' 수상
- 8안동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Wee클래스 전문상담인력 역량강화 연수
- 9의성교육지원청, 맞춤형 서비스 지원으로 교육복지안전망 더 촘촘히
- 10KB국민은행, '장애 가정 금융복지 확대' 위한 다자간 MOU 체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