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우 보성군수 "군민 한 분 한 분 작은 목소리도 군정에 반영"
전국
입력 2025-07-01 17:06:02
수정 2025-07-01 17:06:02
오중일 기자
0개
보성군, ‘소통600, 문자한통’ 시행 1년…군수 직통 핫라인으로 자리매김
1일 보성군에 따르면 ‘소통600, 문자한통’은 군민 누구나 010-5438-0600 번호로 문자만 보내면 군수에게 직접 민원·정책 제안·생활 불편 신고, 심지어 칭찬 메시지까지 보낼 수 있는 간편한 시스템이다.
기존의 복잡한 민원 절차를 과감히 없애고 군수가 직접 모든 접수 내용을 확인한 뒤 관련 부서에 처리 지시를 내리는 군수 직통 핫라인으로 운영된다. 특히 48시간 이내 답변을 원칙으로 해 담당 부서를 일일이 찾거나 진행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번 문의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완전히 해소하며 군민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지난 1년간 ‘소통600, 문자한통’을 통해 접수된 의견은 총 776건에 달한다. 주요 분야로는 ▲지역 개발(140건) ▲생활 복지(130건) ▲도로 교통(129건) ▲녹지 환경(124건) 등이 높게 나타났으며 군민 제안(77건)과 군민 칭찬(31건) 메시지도 꾸준히 접수돼 서비스의 다각적인 활용도를 보여줬다.
보성군은 접수된 민원에 대해 단순한 답변에 그치지 않고 필요시 현장 출동과 즉각적인 조치를 통해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힘쓰고 있다. 어린이 수영 강습 운영, 어린이집 지원 확대, 마을회관 보수, 도로 및 안전시설 정비 등 군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개선 사례가 이어지며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중장기 검토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상세한 추진 계획을 안내해 군정에 대한 군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실제 서비스를 이용해본 군민들은 "불편한 상황을 공감해주고 친절한 설명으로 안심시켜 주셨다", "적극적인 행정에 감동했다", "문자를 보낸 지 2시간 만에 담당자와 미팅할 수 있었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해 11월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는 이러한 긍정적인 반응을 더욱 뒷받침한다. 민원 편리성(4.35점), 담당자 친절(4.31점), 답변 처리 속도(4.30점) 등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평균 4.16점(5점 만점)이라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응답자의 88.5%가 ‘소통600, 문자한통’ 서비스의 지속적인 운영을 강력히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서비스가 보성군 행정의 필수적인 소통 채널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군민 한 분 한 분의 작은 목소리라도 군정에 소중히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600'을 더욱 고도화하겠다"며 "군민들의 곁에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든든한 보성군 실현을 위해 현장에 더 가까이 다가가 군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보성군은 앞으로도 신규 이용자 유입을 확대하고 군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소통 행정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raser5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손종석 순창군의장, 농지·산지 특례 확대와 비료 지원 재개 요구
- 공동주택 지원 확대한 남원시, 주거 만족도 '상승'
- 남원시 곤충산업, 현장과 행정 잇는 협의체로 성장 발판
- 남원시 반다비 체육센터 개관…장애·비장애 통합 생활체육 거점
- 순창군 사회조사 보고서 발간…군정 만족도 '긍정'
- 농민 소득안정 약속 지켰다…순창군 200만 원 공약 완수
- NH농협 장수군지부,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에 장학금·백미 기탁
- 장수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 임실군, 기초생활보장 사업 '장관 표창' 3년 연속 수상
- 임실 산타축제 개막 D-2…공연·체험·먹거리·교통 전면 강화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손종석 순창군의장, 농지·산지 특례 확대와 비료 지원 재개 요구
- 2공동주택 지원 확대한 남원시, 주거 만족도 '상승'
- 3남원시 곤충산업, 현장과 행정 잇는 협의체로 성장 발판
- 4남원시 반다비 체육센터 개관…장애·비장애 통합 생활체육 거점
- 5순창군 사회조사 보고서 발간…군정 만족도 '긍정'
- 6농민 소득안정 약속 지켰다…순창군 200만 원 공약 완수
- 7NH농협 장수군지부,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에 장학금·백미 기탁
- 8장수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 9임실군, 기초생활보장 사업 '장관 표창' 3년 연속 수상
- 10임실 산타축제 개막 D-2…공연·체험·먹거리·교통 전면 강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