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약물 투여 중단 길수록…‘턱뼈 괴사’ 발생 위험 감소
건강·생활
입력 2025-07-03 17:43:30
수정 2025-07-04 11:06:05
이금숙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금숙기자] 골다공증 환자가 치과 치료 전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주사 비스포스포네이트의 투약을 일정 기간 중단하면 ‘약물 관련 턱뼈 괴사증(MRONJ)’의 발생 위험률이 감소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박정현 이대목동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연구팀은 국내 골다공증 환자 데이터 15만 명 이상을 분석해, 골다공증 주사제 투약 중단 기간과 MRONJ 발생 위험 간의 관계를 확인했다.
연구팀은 골다공증 약물 투여 기간을 다르게 설정한 네 개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했다. A그룹은 90일 이하, B그룹은 91~180일, C그룹은 181~365일, D그룹은 365일 이상 약물 투여를 중단했다. 결과적으로 A그룹과 비교했을 때, B그룹에서는 MRONJ 발생 위험률이 43%, C그룹은 55%, D그룹은 57% 감소했다.
그동안 골다공증 환자에게 약물을 중단하는 것이 MRONJ의 발병률을 낮추는지에 대해 임상적 근거는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번 연구에서 골다공증 환자에게 치과 치료 전 골다공증 약물을 중단한 기간이 길수록 MRONJ 발병률을 낮춘다는 점이 확인돼 향후 치료 과정에서 새로운 옵션임을 제시했다.
MRONJ은 골다공증 치료제 및 항암제와 같은 특정 약물 장기 복용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발생하면 턱뼈의 괴사와 통증뿐 아니라, 저작장애, 안면부 변형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특히 발치나 임플란트 같은 침습적 시술 후 그 위험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는 국내 실제 의료환경에서 수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행하는 데 의의가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MRONJ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임상 지침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턱뼈 괴사는 한 번 발생하면 치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환자의 일상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치과 치료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 약물 중단 시기와 기간을 정해야 한다”고 했다.
현재 박정현 교수는 이대목동병원 난치성 악골괴사 임상연구센터에서 악골괴사의 발병 메커니즘 규명부터 치료법 개발 및 표준화, 질병 관리 지침 수립을 목표로 활발한 다학제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이대목동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박정현 교수와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공성혜 교수와 함께 연구했으며, 연구 논문은 국제학술지 ‘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ks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려대 안암병원, 광복 80주년 기념 독립운동가 전시회·음악회 개최
- 얼굴은 푸석, 피로, 체중 증가…'갑상선호르몬' 부족 때문일 수도
- 고령층, 독감 백신 효과 크게 떨어져…"'면역 노화' 고려한 백신 접종을"
- 대웅 ‘마이크로니들’ 흡수율 주사제 대비 80%…약물 전달 효율 입증
- 길리어드 CAR-T 치료제 '예스카타주' 식약처 허가
- 간암 수술도 로봇으로…서울아산병원, 로봇 간절제술 100례 달성
- 이대서울병원 ‘스마트 콜센터’ 구축…“상담 통화, 모두 텍스트로”
- 수술 후 마약성 진통제 줄이고 회복 앞당기는 'ERAS 프로그램'
- 아이디언스-앱티스, ‘이중 페이로드 ADC’ 공동 개발
- 자생한방병원, “퇴행성 척추질환에 ‘태반 추출물 약침’ 효과”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민, 광복절에 외친 '경제독립'…남원경제살리기 시민연대 출범
- 2남원시, 광복 80주년 기념행사·특별 음악회 성료
- 3'맨발로 걷는 80년의 역사'…완도군 '광복 80주년 기념 맨발 걷기 퍼포먼스' 개최
- 4국가보훈부, 광복 80년 기념사업 ‘80개의 빛, 하나된 우리’ 개최
- 5KE솔루션, 각형배터리 케이스 및 전극류 양산 라인 구축 검토
- 6대경경자청, 영천 대달산업 화재사고 관련 대책회의 가져
- 7대경대 연기예술과, 거창세계대학연극제 연극부문 4관왕 석권
- 8대구 중구, 근대골목 밤마실 야간투어 코스 확대 운영
- 9대구대 동아시아관광연구소, ‘지역재해 극복관광’ 세미나 개최
- 10대구행복진흥원, 세계 청소년의 날 기념 물총축제 성공적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