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데이, 새로운 AI 에이전트 파트너 네트워크 발표
경제·산업
입력 2025-07-17 10:27:28
수정 2025-07-17 10:30:29
이수빈 기자
0개
‘에이전트 게이트웨이’도 공개

이번 네트워크에는 액센츄어, 어도비, 아마존 웹서비스, 오디토리아.AI, 컴파, 딜로이트, 글린, 구글 클라우드, IBM, 카이노스, KPMG, 마이크로소프트, 패러독스, PwC, 워크보드AI 등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초기 파트너로 참여해 AI 에이전트가 업무 수행의 중심이 되는 미래 환경에서 고객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 공동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워크데이는 고객이 워크데이 및 에이전트 파트너 네트워크의 AI 에이전트를 워크데이 에이전트 시스템 오브 레코드 내에서 손쉽게 연결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에이전트 게이트웨이’도 함께 발표했다.
매튜 브란트 워크데이 글로벌 파트너 담당 수석 부사장은 “지난 20년간 워크데이는 단일화되고 안전한 플랫폼을 통해 조직이 인사업무와 재무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며, “이제 AI 에이전트가 인간과 점차 협업하게 되면서,고객들은 인사와 재무, 그리고 에이전트를 모두 신뢰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관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워크데이는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통제력을 유지하면서도 이러한 통합을 원활하게 실현할 수 있도록,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워크포스는 현재 근본적인 전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더 이상 사람만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모든 업무 영역에서 인간과 AI 에이전트가 함께 협업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운영 효율화부터 완전히 새로운 업무 방식의 구현, 의사결정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는 이제 업무 수행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현실은 조직 내 역할, 워크플로우, 그리고 팀의 정의 자체를 새롭게 재편하고 있으며, 디지털 워커가 점점 더 중요한 구성원으로 부상함에 따라, 기업은 인간 직원을 채용하고 관리하듯 AI 에이전트에 대해서도 채용, 관리, 컴플라이언스 확보, 성과 측정 등의 접근 방식을 새롭게 정의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기업 내 AI 에이전트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다 AI 에이전트가 워크포스의 핵심 구성원으로 자리 잡음에 따라, 워크데이 에이전트 시스템 오브 레코드(ASOR)는 기업이 사람을 관리하듯 에이전트를 채용, 온보딩, 역할 부여, 성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워크데이 ASOR은 기업이 에이전트의 역할을 명확히 정의하고, 접근 가능한 데이터 범위를 설정하며, 수행 가능한 작업을 통제하고, 성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모든 인간과 에이전트 구성원이 동일한 비즈니스 목표를 갖도록 지원한다.
에이전트가 워크데이, 파트너사, 혹은 고객사, 어디에서 개발되었던지 간에, 워크데이 ASOR는 해당 에이전트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며, 책임감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워크데이의 새로운 에이전트 게이트웨이는 파트너들이 자사의 AI 에이전트를 워크데이의 ASOR에 보다 손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워크데이와 파트너사에서 개발한 에이전트는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과 에이전트 간 통신 프로토콜(A2A) 등 공통된 표준 프로토콜을 통해, 서로 긴밀히 협업하고 정보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다.
이로써 워크데이 일루미네이트 기반의 에이전트는 사람들이 실제로 일하고 있는 다양한 시스템 환경 속에서도 유기적으로 작동하며, 실시간 지원과 자동화 기능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마찰을 줄이는 데 기여하게 된다.
워크데이와 에이전트 파트너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다양한 에이전트가 워크데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공식적으로 제공된다. 워크데이 마켓플레이스는 고객이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에이전트 솔루션을 손쉽게 검색, 구매, 배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현재 워크데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이용 가능한 일루미네이트 기반 에이전트에는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에이전트 ▲재무 감사 에이전트 ▲급여 에이전트 ▲채용 에이전트 ▲인재 이동성 에이전트 등이 포함된다.
고객은 이들 에이전트를 워크데이 에이전트 시스템 오브 레코드(ASOR)를 통해 간편하게 배포 및 관리할 수 있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가스공사, E-순환거버넌스와 자원 순환 협약…"전자 장비 재활용"
- 대동에이아이랩, '이동·작업·재배' 농업 3대 AI 개발…"농기계 스스로 척척"
- 태광그룹 일주재단, 33기 장학증서 수여식
- 마사회, 말 학대 방지 위해 ‘말 보호 모니터링센터’ 개설
- 마사회, 장애대학생 진로 탐색 지원…‘기업탐방캠프’ 개최
- 누니, 두 번째 싱글 'Mind Mask' 발매…7월 19일 정오 공개
- 롯데 신동빈, '하반기 VCM' 주재..."CEO 리더십" 강조
- 마사회, 여름철 경주로 관리 총력…무더위 속 안전 최우선
- 이재용 무죄 판결에 중소기업계 환영…"경제회복 기여 기대"
- 마사회, '찾아가는 문화센터’ 확대…아동복지시설과 협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도인재개발원, '북부 공무원' 품으로
- 2가스공사, E-순환거버넌스와 자원 순환 협약…"전자 장비 재활용"
- 3대동에이아이랩, '이동·작업·재배' 농업 3대 AI 개발…"농기계 스스로 척척"
- 4광주⋅전남 200mm 이상 폭우...시내 곳곳 침수, 정전 잇달아
- 5원주시, ‘제10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참가
- 6토스뱅크, 출범 3년 만에 1금융권 안착…"성공 요인은 고객 중심 사고"
- 7태광그룹 일주재단, 33기 장학증서 수여식
- 8원주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월) 지급 준비 박차
- 9원주시,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정례회 참석
- 10강원특별자치도, 호우 대비 긴급 대책회의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