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김한종 군수, 극한호우 속 ‘군민 안전’ 사수에 총력 지휘
전국
입력 2025-07-18 15:22:32
수정 2025-07-18 15:22:32
오중일 기자
0개
호우경보 발효로 2단계 비상근무…군민안전 확보에 행정력 ‘집중’
18일 장성군에 따르면 전날 오전 10시 호우주의보가 발효된 데 이어 오후 12시에는 호우경보로 격상되자 김 군수는 즉시 2단계 비상근무에 돌입하도록 지시했다. 시간당 30mm 안팎의 맹렬한 폭우와 천둥번개가 동반되는 가운데 오후 7시 기준 장성군의 누적 강수량은 208.1mm를 기록했다. 특히 삼서면에는 264.5mm의 집중호우가 쏟아져 긴장감을 고조시켰다.
김 군수는 장성호 54.2%, 평림댐 75.2%, 수양제 80% 등 저수율을 예의주시하며 유탕제가 104.4%로 이미 만수위를 넘어선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19일 오전까지 호우가 이어질 것이라는 예보에 따라 단 한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김 군수는 재난 발생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3개 대응 부서와 읍·면장이 참여하는 긴급 상황판단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이 회의를 통해 기상 상황을 면밀히 공유하고 재해 대비 태세를 꼼꼼히 점검하며 모든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지시했다.
특히 김 군수의 지시에 따라 장성군은 침수 취약 지역을 '호우 대비 중점관리구역'으로 분류하고 담당 부서별 책임 관리에 나섰다. ▲인명피해 우려 지역 ▲재해 취약 시설 ▲하천 인근 공사장 ▲황룡강변 침수 우려 구역 ▲침수 우려 지하차도 ▲관광지 및 관광 시설 등이 여기에 포함되며 각 담당 부서는 김 군수의 지침에 따라 철저한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산사태 취약 지역에서는 김 군수의 지휘 아래 마을 이·반장, 재난 도우미, 마을 안전 지킴이 등 인력을 총동원해 주민들을 안전한 장소로 신속히 대피시켰다. 또한 도로 비탈면·옹벽·축대 등 붕괴·낙석 우려 지역에 대해서는 안전시설을 점검하고 침수 우려 지역은 출입을 통제하는 등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를 취했다.
특히 황미르랜드 전망대, 온누리 어린이집 입구 등 일부 침수된 차도는 김 군수의 즉각적인 판단에 따라 통행을 제한해 추가 피해를 막았다. 이와 함께 기상특보 상황은 재난안전문자로 즉시 전 군민에게 전파하도록 해 하천변·저지대·산사태 위험 지역 출입을 금지하고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현재 배수펌프장에도 관리자를 배치해 빗물 배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장성군이 운영하는 장성 로컬푸드 첨단직매장 일원에 발생한 침수 피해에 대해서도 김 군수는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오는 24일까지 직매장을 휴장하고 피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며 그 외 피해 현황도 조사 중이다.
김한종 장성군수는 "극한 호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피해 발생을 막는 것"이라며 "가용 행정력을 총동원해 군민을 지키겠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김 군수의 굳건한 리더십 아래 장성군은 이번 극한 호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raser5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장흥군, 고위직 공무원 대상 4대폭력 예방교육
- 신우철 완도군수 "외딴섬 주민들과 격의 없는 대화 지속"
- 김성 장흥군수, 유치면서 ‘군민과의 대화’ 시작…“군민 목소리가 행정 방향”
- 완도군, 100억 원 규모 어촌 신활력 사업 선정
- 신안군, 14~23일 '아자니아 꽃 축제' 개최
- 보성군의회, 지속가능한 저출생 정책 추진 위한 정책연구 간담회
- 계명문화대 재학생 윤동희 작가, 미술과 음악을 넘나드는 개인전 개최
- ‘두류역 서희스타힐스’ 내당3지구지역주택조합,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 감사패 전달
-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셀로 AI 크리에이터즈 영상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 부산시, '국가도시공원법 개정 기념 시민어울림 행사' 연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G전자 베스트샵,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주요 페스티벌 진행
- 2장흥군, 고위직 공무원 대상 4대폭력 예방교육
- 3휘슬러코리아, 리미티드 에디션 ‘쉐도우라인’ 출시
- 4서울대병원-네이버, AI로 생물학적 나이와 건강 위험 예측한다
- 5동원그룹, 3분기 영업익 1481억···전년比 15.1%↓
- 6흥국에프엔비, 3분기 영업익 27.6% 증가…채널 다변화 본격화
- 7롯데百, 타임빌라스 수원에 ‘시몬스ⅩN32’ 팝업스토어 오픈
- 8뜬구름 캐릭터 따로, 칫솔 브랜드와 협업…‘아이시스 8.0’과 콜라보
- 9360병 한정판, 오크 캐스크 숙성 쌀소주 ‘브라운 아울’ 출시
- 10신우철 완도군수 "외딴섬 주민들과 격의 없는 대화 지속"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