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수 진도군수, '목포~진도항 철도망' 구축 국가 정책 반영 강력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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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5-07-21 13:50:42
수정 2025-07-21 13:50:42
오중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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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망 구축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보고회 마무리

21일 진도군에 따르면 김 군수는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진도군민의 희생과 제주도와 최단 거리라는 이유로 고압 송전선로가 설치되는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언급하며 "접근성 열악으로 인한 지역 소멸이 가속화되고 있어 '목포~진도항 철도망 구축'은 지역의 생존을 위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재명 대통령의 '지방우선' 정책에 맞춰 국가 정책에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진도군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발맞춰 지난해부터 국립한국교통대학교에 의뢰해 '진도군 철도망 구축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해왔다. 용역에서는 목포역에서 솔라시도 기업도시, 해남 우수영, 진도항을 잇는 57km 길이의 고속철도 노선이 제안됐으며 사업비는 약 3조2000억 원으로 예상된다.
비록 현재 경제성은 높지 않게 평가되지만 용역사는 이 노선이 목포 원도심 활성화, 'AI 허브 구축' 유력 후보지인 솔라시도 기업도시 경유를 통한 서남해안 지역 활성화, 국가의 미래 전략적 역할을 할 중요한 철도 노선임을 강조했다.
특히 국토 최서남단 진도군의 지리적 특성상 국방 및 해양 전략적 차원에서 고속철도 연결이 필수적이며 진도항을 통한 '제주역' 역할로 제주도를 포함한 서남권 지자체 주민 약 90만 명의 철도 이동권을 보장하고 국토 균형발전을 견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22년 진도항과 제주항을 잇는 쾌속선 취항에 이어 2026년 4월 신규 카페리호 취항으로 이용객과 물류 수송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 보고회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진도군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raser50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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