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없고 힘줄·뼈 바로 보이는 ‘발목 상처’, 새로운 치료법 개발
건강·생활
입력 2025-07-29 15:15:40
수정 2025-07-29 15:15:40
이금숙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금숙기자] 발목 부위는 피부 아래에 지방층이 적고, 힘줄과 뼈가 바로 노출되기 쉬운 해부학적 특성 탓에 상처가 잘 낫지 않고 쉽게 벌어지는 특징이 있다. 특히 관절액이나 건막윤활액이 계속 배출되면 상처 회복에 필요한 조직세포가 씻겨 나가면서 상처가 아물지 않고 감염 위험성이 컸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김형년 교수 연구팀은 발목 주변 삼출성 상처에 ‘지속적 흡인 배액관’ 치료법을 적용해 고난도 상처 봉합에 성공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지속적 흡인 배액관 치료법은 수술 후 상처 부위에 삽입한 흡인 배액관(Jackson-Pratt drain)을 상처 치유 완료 시점까지 장기간(통상 9~16일, 평균 약 14일)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음압(negative pressure)을 가해 체액·활액·고름 등을 배출시키는 창상 치료법이다.
김형년 교수 연구팀은 2015년부터 5년간 발목 골절, 아킬레스건, 점액낭염, 인공관절 수술 후 상처 치유가 지연되고 체액이 지속적으로 배출돼 봉합이 어려웠던 정형외과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치료법을 적용했다.
연구팀은 활액이 상처를 통해 배출되면 상처 치유에 필요한 세포가 손실돼 봉합이 실패하고, 이로 인해 고위험의 허벅지나 등에서 피부와 근육을 떼어 이식하는 피판이식술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하지만 이식 부위의 부담, 긴 회복 시간, 미용적 불만족 등 한계가 컸다. 이에 수술 후 48시간 이상 장기간 흡인 배액술을 시행하면 체액 배출을 줄여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재건술 필요성을 낮출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장기간 배액술이 감염 위험을 높이지 않는지도 함께 검증했다.
연구 결과, 전체 환자의 95%(19명)가 다른 부위의 피부나 근육으로 아킬레스건을 덮는 피부이식 없이 상처가 완전히 치유됐으며 감염 사례도 한 건도 없었다.
또한, 반복 봉합 시 기존의 전신마취나 척추마취 대신 초음파 유도하 말초신경마취법을 도입해 환자 부담을 줄였다. 이 마취법은 초음파로 무릎 부위 신경을 찾아 국소적으로 마취하는 방식으로, 금식이 필요 없고 수술 후 통증 완화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연구는 상처 치료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 'Journal of Wound Care:JWC' 3월호에 게재됐다.
김형년 교수는 “발목 수술 중 특히 아킬레스건이나 전방 힘줄처럼 피부 아래 조직이 얇은 부위는 수술 후 상처가 벌어지기 쉽고 재봉합을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며 “새로운 치료법은 피부와 근육을 떼어 이식하는 피판이식술 없이도 상처를 안정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치료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년 교수 연구팀은 앞으로 당뇨성 창상이나 금속 노출 상처 등 더 복잡한 증례로 연구를 확장할 계획이다.
/ks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러닝 열풍'에 나도 도전? 약이 될 때, 독이 될 때
- '이상지질혈증 패싱'은 언제까지…고혈압·당뇨처럼 제도적 지원을
- 아리바이오, ‘경두개 음향진동자극’ 인지기능개선 결과 국제학술지 발표
-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제25대 이지열 병원장 취임식 성료
- “국민 80%, 치매 치료 신약에 대해 ‘잘 모른다’”
- 서울대병원 "삼중음성유방암, 맞춤형 면역치료로 종양 성장 억제"
- 방탄소년단 RM, 고려대의료원에 1억 원 쾌척
- 고려대 보건대학원 최고위과정, ‘헬스케어퓨처포럼 제4기’ 입학식 개최
- 美 뉴스위크 "세계 톱10 암병원…삼성서울 3위·서울아산 4위"
- 경희대병원 권병수 교수, ‘글로벌 의사과학자 양성사업’ 최종 선정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제19회 오월어머니상 수상자 발표
- 2보성군, 제2회 군수배 전국 산악자전거대회 개최
- 3한국남동발전, 경남에 수익공유형 태양광사업 본격 추진 새창으로 읽기
- 4다원메닥스, 차세대 중성자치료기로 코스닥 상장 도전
- 5진도군, 폭염대비 도급업체 대상 중대재해 예방교육 마무리
- 6 목포시, 제35회 전남도 교육감기 육상대회 마무리
- 7뉴메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뉴럭스’ 볼리비아 품목허가 획득
- 8완도군,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마무리
- 9신안군, ‘생명나눔 희망의 씨앗 캠페인’ 마무리
- 108월 코픽스 0.02%p 하락…주담대 변동금리 11개월째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