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파인텍, '고전압, 대용량 슈퍼 커패시터' 양산 추진
금융·증권
입력 2025-08-12 17:00:55
수정 2025-08-12 17:00:55
강지영 기자
0개
에너지 밀도 4배 이상 높여·자가 방전율 개선

[서울경제TV=강지영 인턴기자] 자동차 부품 및 태양광 설비 제조업체 대성파인텍은 에너지 밀도를 4배 이상 높이면서 자가 방전율을 대폭 개선한 '슈퍼 커패시터'의 양산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회사 측은 슈퍼 커패시터 양산을 위한 설비 구축을 완료하고 시제품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콘덴서보다 고용량의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방출해 주는 장치를 '슈퍼 커패시터'라고 한다. 전기차와 태양광, EV 전기차와 ESS 등에 주로 사용된다.
김병준 대성파인텍 대표이사는 "기술적 난제를 해결한 슈퍼 커패시터 개발에 성공해 이 제품의 양산 라인을 구축, 시제품 출시를 준비중"이라며 "새로 개발된 슈퍼 커패시터는 셀과 모듈의 적층구조 설계를 개선하고 직렬과 병렬 연결 구조 개선을 통해 에너지 밀도를 4배 이상 높일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자가 방전율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슈퍼 커패시터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화학 배터리는 발열과 발화, 저속충방전(낮은 출력) 그리고 저온 시 성능 저하와 불완전 가역 반응 등에 따른 짧은 수명 등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그러나 새로 개발된 슈퍼 커패시터는 실시간으로 고전압과 대용량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이 같은 장점으로 엔진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드론과 방산장비, ESS 장치 등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 산업 전반에서 기존 화학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대성파인텍은 창원 공장에 슈퍼 커패시터 시제품 생산을 위한 양산 설비 구축을 완료했다. 시제품 생산과 성능 검증 결과를 기준으로 상용화 로드맵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슈퍼 커패시터의 빠른 충방전 특성을 활용해 재생에너지를 비롯해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 사업도 검토하고 있다.
이달중 흡수 합병이 완료되는 김종석 모노리스 대표는 “9.81파크 중력 레이싱 차량에도 향후 슈퍼 커패시터가 접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며 ”제주와 인천공항, 포항 등 국내 9.81파크를 비롯 중국 등 해외에 조성될 9.81파크 레이싱 차량에도 슈퍼 커패시터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시장 조사기관 마켓앤마켓츠에 따르면, 글로벌 슈퍼 커패시터 시장은 2024년 약 12억 달러(약 1조6200억원) 규모에서 연평균 12% 이상 성장해, 2029년에는 21억 달러(약 2조8350억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재생에너지 및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jiyo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주가는 이미 두배 올랐는데…디에스케이, 지체되는 M&A '골머리'
- 'IPO 삼수' 케이뱅크, 관문 더 높아졌다
- 업비트, APEC 간다…"韓 블록체인 세계로"
- 코스피 사상 첫 3800 돌파…개미는 하락에 베팅
- 비에이치아이, 올해 신규 누적 수주 1조5000억원 돌파
- 지니언스, 중동 ICT 전시회 '자이텍스 두바이 2025' 성료
- 코스피, 장중 3800 돌파…또 사상 최고치 경신
- 키움운용, 'KIWOOM 미국대형주500월간목표헤지액티브 ETF' 21일 상장
- 우리은행, ‘삼성월렛 머니·포인트’ 연계 고금리 금융상품 출시
- 한화투자증권, ‘한국대표주 VA랩’ 누적 판매액 1000억 원 돌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주가는 이미 두배 올랐는데…디에스케이, 지체되는 M&A '골머리'
- 2광주 북구청장 도전 정달성 의원, 노형욱 전 장관 회동…"북구 지역발전 논의"
- 3국회 문체위 “노관규 순천시장 증인 불출석 시 대가 치를 것” 강력 경고
- 4‘안산페스타‘ 축제는 경제활성화 키포인트
- 5응급·분만 취약지 지원…동두천 ‘유일 응급실’ 지킨다
- 6국제라이온스협회 355-B3지구 여수새희망라이온스클럽, 만덕동·복지시설 찾아 생필품·혹한기 물품 전달
- 7주철현 의원 "임업 세제, 농업보다 불합리…이재명 정부 임기 내 개선 시급"
- 8포항시의회 김일만 의장, 지방자치대학 수강생 대상 특강 실시
- 9김천교육지원청, 교사관찰추천제 적용 통한 재능 있는 영재 발굴
- 10포항시, ‘스타점포 육성 및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