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원 담양군수 "당분간 민생‧경제 회복에 올인할 것"
전국
입력 2025-09-23 10:19:13
수정 2025-09-23 10:26:35
이종행 기자
0개
취임 6개월 남짓...군정 안정화 및 상권 활성화 평가도
'민생‧경제 군수' 닉네임도...재난위로금도 조만간 지급
'일자리 담양' 구현 현실화...미래 먹거리 준비도 '착착'

정철원 군수가 취임한 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은 시점인데도, 군정을 안정화하고 지역 상권을 살리는 초석을 다졌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4월 2일 정 군수는 보궐선거를 통해 전국 최초의 조국혁신당 소속 기초자치단체장이 됐다.
23일 담양군에 따르면 정 군수는 민선 8기 출범 직후 ▲내륙관광 1번지 생태정원문화 ▲행복한 삶이 있는 삶터‧쉼터‧일터 ▲소득이 있는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도‧농융합 경제자립도시 ▲소통과 화합의 공감행정 등 5대 주요 공약을 내걸고 담양만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시책과 사업을 적극 추진중이다.
이중 핵심 실현 과제는 군정 안정화와 지역 경제 살리기다. 담양군은 일자리 창출 추진 체계화를 비롯한 정 군수의 의지, 일자리 대책 및 창의성 등 모든 면에서 고른 합격점을 받고 있다.
'담양=민생·경제도시'라는 약속 실현을 위해 군민의 품은 물론 국회와 정부를 직접 찾아 다니며 발 벗고 뛴 정 군수에게는 '민생·경제 군수'라는 별명도 붙었다.
담양군은 지난달 20일 평균 누적 강수량 538.8mm에 달하는 집중 호우가 내리면서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피해 복구비 1230억 원 중 국비 897억 원을 우선 확보했다.
정 군수의 발 빠른 대처가 눈에 띄는 대목인데, 당시 정 군수는 피해 접수 직후 중앙부처 등을 상대로 직접 집중 호후 피해 상황을 알리는 등 주민 안정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했다는 후문이다.
담양군은 해당 국비를 개선복구비와 주민재생활 안정 재난지원금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군정이 안정화하면서 지역 상권도 점차 되살아나고 있다.
정 군수가 취임 직후 군민과 약속했던 ▲소상공인 자생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 지원(빈 점포 임차료, 음식점업 소상공인 공공요금 등) ▲담양사랑상품권 운영 활성화(140억 발행 계획) ▲담양 달빛보트 계류장 조성사업 등 지역 상권 살리기 사업을 착실하게 추진하면서다.
또 승마장과 목장 등 체험 시설을 갖춘 '담양 경마공원 유치'를 비롯한 800억 원 규모의 '머물담 휴양림 조성'(11만 평 규모)을 위한 투자협약도 마치는 등 미래 먹을거리 사업도 차근차근 마련해가고 있다.
오는 2028년 테마공원‧조각공원‧산책로‧연립‧단독형 팬션 등을 갖춘 '머물담 휴양림'이 조성되면 일자리 창출과 지역 특산품 판매 증가 등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담양군은 기대하고 있다. 정 군수는 군민을 섬기며 소통하는 현장 행보도 이어가고 있다.
정 군수는 올해 현장 중심 행정을 내세우며 325개 마을을 직접 찾아다니며 군민과의 소통을 하는 등 면대면 접촉을 늘려가고 있다. 여기에 군민과의 격의 없는 만남 속에서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군민이 묻고 군수가 답하는' 방식의 타운홀 미팅도 하고 있다.
담양군은 이들 사업을 현실화한 뒤 일자리 넘치는 도시, 청년 인구가 되돌아오는 도시, 미래 먹을거리가 풍족한 도시'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정철원 담양군수는 " 당분간 민생과 경제에 집중하겠다. 두 달 전 집중 호우로 많은 군민이 직접 피해를 입었는데, 피해 주민 생활과 밀접한 부분에 대해선 확정된 위로금 명목의 재난지원금을 단시간 내 지급할 것"이라며 "소상공인 지원사업 등 적절한 재정 투입이 지역 경제 성장 및 활성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현장에서 증명됐다"고 말했다.
또 "말 보다는 실천을 앞세우며, 군민의 눈높이에서 보고 느끼고 이해하는 '길 위의 군수'가 되겠다"며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민생과 경제'만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고 덧붙였다./qwas0904@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남원시, 생활문화예술동호회 페스티벌 9월 28일 개최
- 남원시, 농촌공간 재편 위한 권역별 주민공청회 연다
- "남원의 자랑스러운 얼굴들"…2025 시민의장 주인공 발표
- 김용진 전 기재부 차관, GH 제13대 사장 취임
- 장수군, 농촌특화지구형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 선정
- 장수군 홍보대사 최재명 팬, 장수군에 어린이 도서 600권 기탁
- 대한패브릭 서한집 대표, 3년 연속 순창군에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 "군민 안전 최우선" 임실군, 2026년 재해예방 정비사업 확정
- 임실군 붕어섬 생태공원, 가을꽃 물결로 단장
- 진보당, 시내버스 무료환승 1시간 늘려야…서명운동 돌입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생활문화예술동호회 페스티벌 9월 28일 개최
- 2남원시, 농촌공간 재편 위한 권역별 주민공청회 연다
- 3"남원의 자랑스러운 얼굴들"…2025 시민의장 주인공 발표
- 4김용진 전 기재부 차관, GH 제13대 사장 취임
- 5장수군, 농촌특화지구형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 선정
- 6장수군 홍보대사 최재명 팬, 장수군에 어린이 도서 600권 기탁
- 7대한패브릭 서한집 대표, 3년 연속 순창군에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 8"군민 안전 최우선" 임실군, 2026년 재해예방 정비사업 확정
- 9임실군 붕어섬 생태공원, 가을꽃 물결로 단장
- 10LG전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퍼런스…"AI 기술 리더 한 자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