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오더, 수이와 MOU 체결…"차세대 스테이블코인 인프라 구축"
경제·산업
입력 2025-09-25 14:21:07
수정 2025-09-25 14:21:07
이혜연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테이블오더 기업 티오더가 혁신적인 스테이블코인 활용 인프라의 상용화를 위해 블록체인 ‘수이(Sui)’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수이는 대중화를 지향해 설계된 블록체인으로, 이번 협력을 통해 티오더는 전국 단위 네트워크에 QR 코드 결제·페이스 페이(얼굴 인식 결제)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자산의 일상 상거래 활용 범위를 획기적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수이는 한국 테이블오더 시장 점유율 1위인 티오더와 직접 연결되며, 이는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이끄는 중대한 전환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티오더는 수이와 탈중앙 데이터 솔루션인 ‘월러스(Walrus)’를 연계해 거래, 멤버십 데이터 관리에 최고의 보안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결제 인프라를 강화하는 동시에 미래 혁신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수이에서 원화(KRW) 스테이블코인을 곧 출시할 예정으로 티오더는 초고속·보안성이 높은 거래 처리가 가능하게 되며, 월러스는 방대한 거래 및 멤버십·리워드 데이터를 온체인(On-Chain, 블록체인에서 발생하는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 위에 기록하는 방식)에서 비용 효율적이고 높은 복원력을 갖춘 방식으로 처리해 데이터의 무결성과 접근성을 보장한다.
크리스티안 톰슨(Christian Thompson) 수이 재단 매니징 디렉터는 “스테이블코인과 암호화폐 결제가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이가 티오더라는 혁신적인 파트너와 함께 이 흐름의 선두에 서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도입이 본격화되면 190조 원 규모 의 국내 외식업 시장 기회를 창출함과 동시에 수백만 한국 소비자의 이용 경험을 한층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티오더는 창업 초기부터 PG 수수료 제로(0%) 정책을 기반으로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는 데 주력해왔다. 이번 MOU는 이러한 철학을 확장해 스테이블코인과 실시간 통신 인프라를 결합한 새로운 결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소상공인 중심의 지속 가능한 상거래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티오더는 월 5000억 원, 연 6조 원 이상의 거래를 처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 카드 및 전자지급결제대행(PG) 결제 시 약 2.5%의 수수료가 건당 약 13원의 초저가 처리비용으로 줄어든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연간 최대 약 150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티오더는 전국 약 30만 대에 달하는 태블릿오더 기기를 한 번에 통합 배포할 수 있는 실시간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 주문·결제가 핵심인 리테일 환경에서 전국 단위 기기와 서버를 즉시 연결·리워드 시스템을 전국 매장에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현재 이 인프라를 중심으로 수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결제·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려 하고 있다.
현재 티오더는 누적 결제액 10조 원을 돌파했으며, 대규모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수이 네이티브 스테이블코인 활용 인프라를 대규모로 견인해 따르게 확산시킬 계획이다.
수이는 초당 29만 7000건(TPS)·평균 0.5 미만 결제 확정 등 대규모 결제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술 플랫폼이다. 특히 수이의 원개발사 미스틴랩스(Mysten Labs)는 메타(구 페이스북) 디엠(Diem) 프로젝트의 핵심 개발자들이 창립한 기업으로, 인터넷 규모에서 작동하는 최첨단 기술 시스템을 구현해온 입증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티오더 관계자는 “우리는 창업 때부터 PG 수수료 제로라는 혁신을 통해 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었고, 수이와의 파트너십은 그 비전을 한 단계 확장하는 것”이라면서 “국내 유일의 전국 단위 통합 배포 인프라와 실시간 연결 기술을 기반으로 소상공인 중심의 새로운 결제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hy2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법, 윤동한 콜마 회장 특별항고 기각…아들 손 들어줘
- 리브랜딩 나서는 더본코리아…백종원, 신뢰 회복할까
- 코에 뿌리고, 예방 효과 길게…‘비급여 독감 백신’ 경쟁
- “매크로에 골치”…게임업계, 불법프로그램과 ‘전쟁’
- 건설사 CEO 국감 줄소환되나…잇단 사고에 초긴장
- 포스코퓨처엠, 재활용 전구체 상용화…공급망 자립 ‘속도’
- 삼성·SK, 3분기 실적 ‘청신호’…“반도체 따뜻한 겨울”
- HD현대 정기선, 사우디 투자장관 만나 내년 합작 조선소 논의
- 고려아연, 내년 150명 신규채용…전략광물 사업 확대
- 대한상의 "美 진출 성패, 인력 현지화가 가를 것"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영도구의회 신기삼 주민도시위원장, 장애인복지증진대회서 감사패 수상
- 2의성군, 2025년 상반기 행안부 재정집행 평가 최우수
- 3의성군, 신공항 랜드마크 도시숲 조성 완료
- 4임미애 의원, '경북·경남·울산 초대형산불 특별법' 본회의 통과
- 5의성군, 세포배양배지 생산공장 개소 및 심포지엄 성료
- 6정연욱 의원 "대법원장이 '뭐'도 아니냐…'마!' 국민이 무섭지 않냐?"
- 7의성군, 제8회 의성슈퍼푸드마늘축제 9월 26일 개막
- 8영남대 로스쿨, 신규 검사 선발시험 전국 1위
- 9경산교육지원청, 학부모회장협의회 소통 및 힐링 위한 체험활동 실시
- 10대구행복진흥원, 2025년 문해의 달 선포식 및 시상식 성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