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회장 취임 5년③] 현대차그룹, 친환경차 중심 완성차 사업 재편 잰걸음

경제·산업 입력 2025-10-13 09:15:40 수정 2025-10-13 09:57:19 정창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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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정의선 회장 취임 5년을 맞아 친환경차 중심 완성차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13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PHEV 포함) 인도량 순위에서 7위를 차지했다. 자국 브랜드 판매 비중이 높은 중국 시장을 제외하면 폭스바겐, 테슬라에 이어 3위에 해당한다.

같은 기간 글로벌 수소전기차 판매량은 1300여대로 1위를 기록하며 2위인 토요타의 판매량 700여대를 두 배 가까이 앞섰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조사 결과 하이브리드차도 글로벌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미국 시장에서 올 1분기 판매 3위에 오르며 존재감을 나타냈다.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파워트레인별 친환경차 판매량이 일제히 최상위권에 포함된 업체는 현대차그룹이 유일하다.

현대차그룹 친환경차의 우수한 상품성은 글로벌 수상 내역과 호평을 통해 입증되고 있다.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EV9 등 전기차는 업계 최고 권위의 ‘세계 올해의 자동차’에 2022년부터 4년 연속 선정된 것을 비롯해 유럽, 북미, 영국 등 주요 지역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거머쥐었다. 싼타페, 코나, 니로 등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독일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 아우토 빌트(Auto Bild) 등 유럽 자동차 전문지의 비교 평가에서 경쟁 모델을 압도하며 1위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은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모델을 앞세워 매년 친환경차 판매 기록을 경신해오고 있다.

2019년 현대차그룹 친환경차 판매량은 37만여대에 그쳤으나, 지난해에는 4배가량 증가한 141만여대로 집계됐다. 2022년 이후 연간 100만대 이상 판매가 이어지면서 2019년 138만여대에 머물렀던 친환경차 누적 판매대수는 올 상반기 700만대를 돌파했다. 

전체 판매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9년 5.1%에서 지난해 19.4%로 급등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된 현대차그룹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였던 셈이다.

이러한 성과는 정의선 회장의 의지와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이 지난 5년간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도입 ▲전기차 생산능력 확충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 확대를 위한 혼류 생산 시스템 가동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 출시 등 친환경차로의 체질 혁신을 진행한 결과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2019년 24종이던 친환경차 모델을 현재 45종까지 확대해 고객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혔다.

전기차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 구축을 위해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결단 아래 경쟁사와 차별화된 선도 기술이 대거 적용된 E-GMP를 속도감 있게 개발했다.

지난해 현대차그룹 최초의 전기차 전용공장인 광명 EVO Plant 준공, 인도네시아 배터리셀-전기차 생산체제 구축 등에 이어 올해는 미국에 HMGMA(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를 건설해 주력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는 등 생산능력도 확충했다.

주요 공장들의 혼류 생산 시스템을 적기 가동해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확대하는 등 유연 대응 체제를 가동하고, 주행 성능, 연비, 정숙성 등을 한층 개선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인 수소전기차 분야에서도 올해 디 올 뉴 넥쏘를 새롭게 출시했다. 720km에 달하는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와 함께 고효율 동력성능,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사양 등이 탑재돼 시장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상용 부문에서는 더 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북미에 출시하고,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상품성 개선 모델을 내놓으며 라인업을 강화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지배력을 더 확대하기 위해 ▲2030년 친환경차 563.3만대 판매 ▲2030년 하이브리드 모델 28종 확대 ▲2027년 EREV(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 출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도입 ▲아이오닉 3 등 현지 전략형 전기차 출시 지속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국내 최대 전기차 공장인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 국내 최초 PBV 전용공장인 기아 화성 EVO Plant 등 신규 국내 생산거점을 통한 안정적인 친환경차 공급망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차 수요 변화에 대한 대응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전기차만 생산 중인 HMGMA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병행하고, 현재 30만대 수준인 생산능력을 50만대 수준으로 확대하는 등 생산 거점을 다각화함으로써 급변하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로보틱스·수소·SDV 등 자유로운 이동 현실화 속도

과감한 도전으로 새로운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프런티어로서 현대차그룹의 면모는 인류가 꿈꾸어 온 상상 속 모빌리티를 현실화하는 미래 신사업 영역에서 선명하게 나타난다.

대표적인 분야가 로보틱스다. 정의선 회장은 로봇을 현실 속 동반자로 구현하고, 모빌리티의 경계를 확장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8년 로보틱스랩을 신설한 데 이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로봇 기술을 내재화하기 위해 2021년 세계적 로봇 전문기업인 보스턴다이나믹스를 인수했다. 미래 모빌리티 퍼스트무버로서 로보틱스를 모빌리티 산업 밸류체인에 선제적으로 편입시키며 고객의 이동 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차그룹 로보틱스 사업은 자동차 생산공정 혁신에만 머물지 않고, 인간 친화적인 제품을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공급하겠다는 목표 아래 휴머노이드 로봇을 비롯해 물류로봇, 서비스로봇, 웨어러블로봇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 구축을 통해 인본주의 가치 실현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미국에 3만대 규모의 로봇 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며, 보스턴다이나믹스의 주력 제품군인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와 4족 보행로봇 ‘스팟’, 물류용 로봇 ‘스트레치’ 등의 생산을 추진한다.

로보틱스랩은 근골격계 부담이 큰 공장 근로자 및 농민 등의 안전과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 상용화에 성공했다. 올 연말에는 소형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모베드(MobED)’의 양산형 모델을 공개하고, 딜리버리 로봇과 전기차 충전 로봇 등 상용화 제품군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혁신적인 스마트 제조 환경 구현도 선도하고 있다. 첨단 제조시설 HMGICS(현대차그룹 싱가포르 혁신센터)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HMGMA와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 기아 화성 EVO Plant 등 주요 생산 거점에 로보틱스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근로자와 로봇이 협업하는 인간 중심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조성하는 데도 집중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수소 에너지로의 전환은 현재가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한 것”이라며 수소에 대한 진정성 있는 비전을 밝혀왔다.

현대차그룹은 수소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밸류체인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세계 최초의 수소 브랜드이자 비즈니스 플랫폼인 ‘HTWO’를 출범시켰다. 이를 통해 수소 밸류체인 모든 단계에 설루션을 제시하며, 수소 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 실행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나아가 현대차그룹은 수소 산업의 확장을 위한 실질적 협력도 주도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2019년 수소 경제 발전을 위한 선도 기업들의 협의체인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의 공동 의장을 맡아 세계 수소 산업 아젠다 개발을 이끌었으며, 2024년부터는 장재훈 부회장이 공동 의장에 취임해 글로벌 협력 체계를 더욱 견고히 다져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한·중 수소 선도 도시와 ‘수소 산업 협의체’ 구성, 한·일 의원연맹의 ‘수소 협력 네트워크’ 참여, 토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기술 협력 등 국경과 산업의 경계를 초월한 협력으로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고 있다.

기아 PV5, 현대차 ST1 등으로 구체화되고 있는 PBV는 현대차그룹이 고객 중심의 비전을 현실화하는 상징적 분야다. PBV는 제조사 중심의 생산,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모빌리티 서비스와 물류, 레저 활동 등 고객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신개념 모빌리티이다.

대표 PBV 차량인 기아 PV5는 블록처럼 조립 가능한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적용으로 차량 바디를 고객의 니즈에 따라 최대 16종까지 변화시킬 수 있다.

기아는 혁신적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을 갖춘 PBV 전용공장 화성 EVO Plant와 고객 맞춤형 개조 시설인 ‘PBV 컨버전 센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차량과 서비스를 제공해 다양한 고객과 지역사회의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계획이다.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한 SDV 사업도 경쟁력 있는 제품과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자동차가 이동 수단을 넘어, 고객이 차량 안에서 더 편안하게 다음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공간이어야 한다”며 현대차그룹의 전략적 우선 순위로 SDV를 강조해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 브랜드 ‘Pleos(플레오스)’를 중심으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Pleos Connect(플레오스 커넥트)’, 차량용 운영체제 ‘Pleos Vehicle OS(플레오스 비히클 오에스)’와 앱마켓 등을 공개했다. 차량의 모든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통합·제어할 수 있는 풀스택(Full Stack) SDV 구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 것이다.

내년 3분기에는 SDV 페이스카(Pace Car)를 제작해 실증 테스트에 돌입하고, 2027년 말부터는 레벨 2+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양산차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SDV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엔드 투 엔드 딥러닝 모델 기반의 ‘Atria(아트리아) AI’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42dot 및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Motional)과 해당 기술 구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웨이모(Waymo)와 같은 글로벌 자율주행 서비스 업체에 차량 플랫폼을 공급하는 파운드리 사업도 확대 중이다.

지상에서 하늘로 이동의 경계를 확장하는 AAM 사업 역시 인류가 꿈꿔온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을 실현하기 위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AAM 전담 법인 슈퍼널(Supernal)을 설립해 최근까지 미래항공 교통분야 기술개발을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이어 완성도 높은 제품 개발과 다양한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시장 진입을 추진하는 등 사업 개발 및 운영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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