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대한민국 기술대상’ 대통령상·장관상·동탑산업훈장 수상

경제·산업 입력 2025-12-03 14:20:00 수정 2025-12-03 14:20:00 이채우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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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배출 저감 위한 철강 부품 혁신…"탄소 배출 최대 70%↓"

2025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홍승현(오른쪽 두번째)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 상무가 대통령상을 받고 있다. [사진=현대차∙기아]


[서울경제TV=이채우 인턴기자] 현대차∙기아는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대통령상, 장관상, 산업기술진흥 유공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자동차 철강 부품 제조 혁신 기술'로 최고 영예인 ‘대한민국 기술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는 기존 특수강 부품 제조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수행되던 ‘열처리 공정’을 대폭 축소하거나 생략할 수 있는 혁신적인 부품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

열처리 공정은 부품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강철을 가열한 뒤 급속 냉각해 경도를 높이는 과정으로, 부품 제조에 필수적이지만 많은 탄소가 배출되는 단계로 손꼽혀왔다. 현대차∙기아는 ‘균일 경화’ 기술을 새롭게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열처리 시간을 크게 단축했다.

또 특수 가공 및 성형을 통해 부품의 강도를 높일 수 있는 신규 공법을 개발해 열처리 공정을 대체하고도 기존과 동일한 수준의 부품 물성을 확보했다. 현대차∙기아는 향후 이 기술이 양산 전 영역으로 확대 적용될 경우 샤시 부품 제조 공정에서의 탄소 배출을 최대 7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가 올해 출시한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는 ‘대한민국 기술대상 장관상’을 수상했다. 산업 현장에서 ‘윗보기 작업’에 엑스블 숄더를 활용하면 작업자의 어깨 근력을 보조해 근골격계 부담과 작업 피로도를 경감시켜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오종한 현대차∙기아 차량제어개발센터장 상무는 ‘산업기술진흥 유공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오 상무는 구동모터 기반의 차량 모션 제어 기술을 개발해 EV 차량의 주행 성능과 긴급 회피 성능 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EV 차량 제어 오류를 예방하는 기술도 함께 확보해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현대차∙기아는 세 가지 기술을 오는 5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코리아 테크 페스티벌’에서 선보인다. 부스에서는 각 기술을 설명하는 영상과 함께 관련 부품이 전시된다. 특히 엑스블 숄더 전시 공간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dlcodn122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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