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美서 ESS용 LFP배터리 2兆 규모 공급 계약
경제·산업
입력 2025-12-10 08:22:44
수정 2025-12-10 08:22:44
이혜란 기자
0개
미주법인, 현지 대형 에너지인프라 기업에 3년간 공급
美공장 라인 전환 통해 현지 수요 대응…LFP 시장 본격 진출 '신호탄'
[서울경제TV=이혜란기자] 삼성SDI가 미국의 대형 에너지 전문기업에 ESS(에너지저장장치)용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대규모 공급한다.
삼성SDI는 10일 미주법인인 '삼성SDI 아메리카(SDI America, SDIA)'가 미국의 에너지 관련 인프라 개발∙운영 업체와 ESS용 LFP 배터리 공급을 위한 다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규모는 금액 기준으로 총 2조원을 넘으며, 오는 2027년부터 약 3년간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공급하게 될 제품은 미국 현지 공장의 라인 전환을 통해 생산될 계획이다.
삼성SDI는 미국 내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스텔란티스와 공동으로 전기차용 각형 배터리 공장을 건설해 가동하고 있으며, 현지 시장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생산라인을 ESS용으로 전환하고 있다.
특히 현재는 ESS용 NCA 배터리를 생산 중이지만 현지 수요에 맞춰 LFP 생산라인을 확보할 계획이다.
삼성SDI가 이번에 공급하는 LFP 배터리셀은 일체형 ESS 배터리 솔루션인 SBB(Samsung Battery Box) 2.0에 탑재된다.
SBB는 20피트(ft) 크기의 컨테이너에 배터리와 화재 안전장치 등을 통합 설치한 일체형 ESS 솔루션으로, SBB 2.0은 각형 LFP 배터리가 적용된 첫 모델이다.
이번 계약은 삼원계 배터리를 주력으로 하던 삼성SDI가 LFP 배터리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한편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ESS용 각형 배터리의 글로벌 판로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삼성SDI 측은 "파우치형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난 각형의 장점과 함께 첨단 안전성 기술을 인정받은 것이 이번 LFP 배터리 공급 계약 성사에 주효했다"고 밝혔다.
삼성SDI 각형 배터리는 단단한 알루미늄 캔 타입의 외관 구조로 되어 있어 외부 충격으로부터 강하다. 또한 내부 열 발생 시 즉각 배출이 가능한 벤트와 퓨즈 등의 안전 장치가 설계돼 있다.
특히 SBB 2.0에는 각형 배터리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한 No TP(No Thermal Propagation) 기술도 적용됐다. No TP는 모듈 내 배터리 셀 사이에 단열재를 배치하고, 열전파 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통해 특정 셀의 온도가 상승했을 때 인접 셀로 열이 전달되는 것을 막아주는 기술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ESS용 LFP 배터리의 대규모 장기 계약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글로벌 고객사들에 화재 안전성은 물론 성능과 가격 경쟁력이 모두 뛰어난 ESS 제품 공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an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500대 기업 여윳돈 42% 증가…"반도체 업황 개선 영향"
- 태영건설, 정기 임원인사…이강석 사장 선임
- KT 대표 최종 후보 '박윤영·주형철·홍원표'… 최종 확정은 16일
- SK하이닉스, 美 ADR 상장 검토…"확정된 바 없어"
- LG이노텍, 차세대 스마트 IC 기판 개발…탄소 배출 50% 절감
- 티웨이항공, 유럽·시드니·밴쿠버 노선 얼리버드 프로모션
- 최진성 현대차 영업이사, 역대 최초 누적 판매 8000대 달성
- “땅에서도 만나는 항공사”…에어서울, 서울역에 대형 광고 설치
- 삼육식품 "완전균형영양식 구수한 맛 출시 후 판매 반응↑"
- 강릉 모아미래도 오션리버, 합리적 분양가로 '눈길'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ING, 아시아 경제 전망 보고서 발간…"기술 주도 성장세 둔화, 채권∙외환 시장 기회 있어"
- 2500대 기업 여윳돈 42% 증가…"반도체 업황 개선 영향"
- 3농협銀, 'NH하나로브랜치' 업그레이드…생성형 AI 기반 기능 대폭 확대
- 4미네스, 대기업 실사 요청 거절…"브랜드 정체성이 우선”
- 5태영건설, 정기 임원인사…이강석 사장 선임
- 6KT 대표 최종 후보 '박윤영·주형철·홍원표'… 최종 확정은 16일
- 7루센트블록 ‘소유’ STO 투자자 10명 중 8명, “재투자 의향”
- 8포항시, 새마을운동 성과 빛났다. . .경북 새마을지도자대회 종합평가 ‘최우수’
- 9포항시, 유통 혁신 나선다…‘과수농가 도매시장 출하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10포항시, '2025 포항 국제 미식 컨퍼런스' 개최…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비전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