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KT, AI-RAN 실효성 입증…"통신 체감품질 개선"
경제·산업
입력 2025-12-11 09:16:33
수정 2025-12-11 09:16:33
김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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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는 지난 6월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술 효과를 확인한 데 이어 실제 상용망에서도 기술 검증에 성공하면서 AI-RAN의 실효성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사용자의 통신 체감품질을 높이는 것은 통신업계의 핵심 과제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AI 기반 사용자 맞춤 무선망 최적화 기술을 연구해 왔다. 지금까지는 하나의 셀(기지국)에 연결된 모든 사용자 단말(스마트폰)에 동일한 네트워크 설정을 일괄 적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이때문에 전파가 약한 구간을 지날 때나 고속으로 이동할 때 기지국과 단말 간 연결이 끊기는 등 통신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번에 양사가 상용망에서 검증한 AI 기반 무선망 최적화 기술은 네트워크 단위가 아닌 개별 사용자 단위로서, 실시간 무선망 환경에 맞는 최적 설정을 자동 적용한 것이 핵심이다. AI가 사용자별 이동 경로나 이용 패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학습해 반복되는 이상 신호를 식별하고 문제를 예측한다. 이를 통해 예상되는 통신장애를 방지함으로써 사용자가 이전과 같은 품질 저하를 반복해 겪지 않도록 한다.
삼성전자 삼성리서치와 KT 미래네트워크연구소는 환경 특성이 다른 경기도 성남시 일부 지역에서 약 1만8000명 가입자를 대상으로 실증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 중 해당 지역에서 통신장애를 반복적으로 겪어온 이용자들에게 AI 기반 기술을 적용해 문제 패턴과 사용자 특화 네트워크 설정을 도출했다. 상용망 적용 전후 일주일간의 연결 끊김 발생량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통신장애를 겪던 가입자들의 연결 끊김 발생량이 크게 감소하고, 일반 사용자들의 연결 끊김 발생량 역시 현저히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양사는 앞으로 더 많은 상용망에서 기술 효과를 검증하고 관련 기술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데이터 사용량이 폭증할 6세대 이동통신(6G) 시대에 이 기술은 사용자가 다양한 통신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사용자가 직접 체감할 정도의 통신 품질 개선 효과를 확인한 만큼, 이번 성과는 AI-RAN 기술의 대표적 적용 사례로 평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hyk@s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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