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HTWO 광저우, 광저우시 수소 버스 224대 수주

경제·산업 입력 2025-12-12 09:49:46 수정 2025-12-12 09:49:46 이채우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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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도시 버스 구매 프로젝트’ 입찰 1위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이 공동 개발한 8.5m 수소전기버스 이미지. [사진=현대차그룹]



[서울경제TV=이채우 인턴기자] 현대차그룹은 중국 수소연료전지시스템법인 ‘HTWO(에이치투) 광저우’가 카이워그룹과 공동 개발한 8.5m 수소전기버스가 광저우국영버스그룹이 발표한 ‘수소연료전지 도시버스 구매 프로젝트’ 입찰 결과 종합평가 1위로 최종 낙찰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광저우국영버스그룹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수소버스 총 450대를 도입할 예정으로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은 이중 절반 가량인 224대를 수주했다. 이는 중국 내에서 현재까지 진행된 수소버스 조달 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의 수주다.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은 수소버스 총 249대를 연내 광저우국영버스그룹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입찰 평가는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이 공동 개발한 8.5m 수소버스의 우수한 품질과 내구성이 크게 인정받은 결과다. 현대차그룹은 28년간 쌓아올린 수소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연구개발 및 양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HTWO 광저우는 현대차그룹의 중국 내 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및 기술 현지화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번 수소버스 공급까지 포함해 연말까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을 누적 1000대 이상 조달하게 된다. 여기에 중국에서 신에너지 상용차 분야의 선도 기업인 카이워그룹의 풍부한 연구개발 및 상용차 생산 경험과 시장 운영 역량이 HTWO 광저우와 조화를 이뤘다.

8.5m 수소버스는 HTWO 광저우의 90kW(킬로와트)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돼 발전 효율이 64%로 기존 내연기관을 뛰어넘는다. 뿐만 아니라 5분 간의 수소 충전으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복합 주행거리는 현지 기준 최대 576km에 이른다.

또한 저상 구조와 맞춤형 루프 설계를 통해 넓고 편리한 승차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유선형 전면 도어 및 1.1m 미만의 짧은 리어오버행(Rear Overhang) 설계가 업계 최초로 적용돼 차량의 주행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내부에 6.1m의 대형 평면 구역을 확보해 쾌적한 거주성과 승하차 편의성을 제공한다.

HTWO 광저우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중국 내 수소버스 조달 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로 HTWO 광저우의 기술력과 현대차그룹의 현지화 전략 및 실행 역량을 명확히 보여준다”면서 “HTWO 광저우는 현지 파트너들과 협력해 수소연료전지 기술 실증과 생태계 구축을 통해 수소가 광저우 내 청정교통의 주요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dlcodn122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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