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이강 서구청장 “골목은 경제, 집은 돌봄, 마을은 정원…착한도시 완성 원년”
전국
입력 2026-01-01 09:00:12
수정 2026-01-01 09:00:12
나윤상 기자
0개
착한 경제도시, 완성형 통합돌봄, 생활 속 정원문화 도시 제시
김 청장은 “2026년은 민선 8기 동안 추진해온 ‘착한도시 서구’의 성과를 결실로 맺고, 민선 9기의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해”라며 올해 구정 운영의 핵심 키워드로 ▲착한 경제도시 ▲완성형 통합돌봄 ▲생활 속 정원문화 도시를 제시했다.
그는 먼저 골목상권을 지역경제의 핵심 축으로 강조했다. 김 청장은 “전국 최초로 서구 전 지역을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한 데 이어, 이제는 골목의 자생력을 키울 단계”라며 "소상공인 경영지원센터 운영, 맞춤형 컨설팅과 역량 강화 교육, ‘우리동네 골목 ON’ 사업을 통한 상인 주도 상권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구 골목페이 페이백’과 공공배달앱 할인쿠폰 지원을 확대해 소비 회복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동시에 꾀하겠다고 했다.
돌봄 정책과 관련해서는 ‘서구형 통합돌봄’을 전국 표준 모델로 완성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김 청장은 “오는 4월 서구 통합돌봄 모델이 전국으로 확대된다”며 “24시간 돌봄 체계와 신속 의료 연계를 강화하고, 보건소 권역별 통합건강센터와 연계한 공공의료 돌봄 모형을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특히 민간 참여형 돌봄 네트워크인 ‘서구 아너스’를 중심으로 연중 무휴 돌봄 안전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생활환경 분야에서는 ‘15분 정원문화 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김 청장은 “삶과 일, 여가가 15분 거리 안에서 연결되는 도시를 만들겠다”며 “공원을 단순한 녹지가 아닌 주민 소통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생활 플랫폼으로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국악전수관을 거점으로 전통과 현대가 결합된 문화 콘텐츠를 확장해 문화가 경제로 이어지는 구조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마을자치와 교육 정책도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김 청장은 "각 동의 특색을 담은 ‘마을 BI’를 구축하고, 양동 다목적센터·농성2동 공공복합청사 등 생활밀착형 공공시설을 잇따라 개관해 주민 중심 자치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청장은 "‘함께서구 행복학교’, 청소년 진로센터, 청년 창업 공간,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센터 등을 통해 전 생애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서구 전역을 하나의 캠퍼스로 만드는 ‘세상에서 가장 큰 대학’ 구상도 이어가겠다"고 했다.
김이강 청장은 “착한도시 서구는 특정 개인이나 한 번의 임기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작은 착함이 일상이 되는 도시, 주민의 삶에 스며드는 행정을 통해 2026년에도 서구의 변화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kncfe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년사] 경산교육지원청 정수권 교육장
- [신년사] 영덕군의회 김성호 의장
- [신년사] 김희수 진도군수 “군민이 주인인 ‘살기 좋은 진도’ 완성할 것”
- [신년사] 김철우 보성군수 "'초심불망 마부작침'으로 영광의 결실 맺을 것"
- [신년사] 김영록 전남지사 “AI·에너지 수도로 도약…전남 황금시대 열겠다”
- [신년사] 장세일 영광군수 “에너지·기본소득·인구정책으로 영광 재도약”
- [신년사] 구복규 화순군수 “관광 500만 시대·바이오 특화로 화순 미래 100년 준비”
- [신년사] 김한종 장성군수 "2026년, 군민 삶 바뀌는 ‘대동 장성’ 도약의 해"
- [신년사] 이상익 함평군수 "위기를 발판 삼아 ‘서남권 중추 도시’ 함평 도약할 것"
- [신년사] 임택 동구청장 “민선 8기 마무리…경제·돌봄·문화로 체감 성과 만들 것”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산교육지원청 정수권 교육장
- 2영덕군의회 김성호 의장
- 3대구시, 염색산단 악취실태조사로 쾌적한 환경 조성 나선다
- 4대구시, 농업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장…“농업인 경영부담 완화”
- 5수성구 치매안심센터, 2025 치매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 6㈜YH데이타베이스 임직원, 바자회 수익금 400만 원 수성구 고산2동에 기탁… 누적 1500만 원 돌파
- 7(사)대구미래인여성 10기, 수성미래교육재단에 장학금 200만 원 전달
- 8김철우 보성군수 "'초심불망 마부작침'으로 영광의 결실 맺을 것"
- 9김영록 전남지사 “AI·에너지 수도로 도약…전남 황금시대 열겠다"
- 10구복규 화순군수 “관광 500만 시대·바이오 특화로 화순 미래 100년 준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