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문 읽어주는 여자] “송파 아파트가 5억”…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

부동산 입력 2019-09-04 17:48:25 수정 2019-09-05 20:34:37 이아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 투시도./ 사진제공=롯데건설

[앵커]

오늘 공고문 읽어주는 여자, ‘공읽녀’ 부동산팀 이아라기자 나왔습니다. 이기자 , 오늘 어떤 단지를 알아볼까요?
 

[기자]
오늘 알아볼 단지는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입니다. 주변 신축아파트 매매가보다 3억원 가량 저렴한 분양가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단지인데요.
거여2재정비촉진지구를 재개발해서 만들어진 단지입니다.

지하 3층~지상 33층으로 총 17개동, 1,945세대가 들어섭니다. 이 중 조합원분 832가구, 임대 368가구를 제외하면 745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입니다.
특별공급은 총 316가구인데, 이 중 147가구가 신혼부부를 위한 몫입니다.
어제(4일) 특별공급 분양이 시작됐고요. 오늘(5일) 1순위 청약을 받습니다.
 

[앵커]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 무엇보다 저렴한 분양가에 이목이 쏠린다던데요. 대체 분양가가 얼마길래, 주말동안 모델하우스에 4만명 가량이 몰린건가요.
 

[기자]
네, 이 단지 3.3㎡당 평균 분양가는 2,600만원대입니다.
108㎡를 제외한 전 타입이 분양가 9억원 이하입니다.
서울에서 분양가 9억원 이하 아파트 찾기 어려운데, 송파라는 지리적 선호도까지 감안하면 상당히 저렴하게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변 신축아파트 매매가랑 비교를 해봤는데요, 3억원 가량 저렴했습니다.
이 단지랑 가장 가까이에 있는 거여동 e편한세상송파파크센트럴은 2017년 12월에 3.3㎡당 2,400만원에 분양을 했습니다.
타입과 층별로 다르긴 하지만, 이 단지의 전용 59㎡ 분양권은 최근 8억 7,500만원대에 실거래됐습니다.
평균치로 따져보면 8억원 초반대였는데요.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의 59㎡ 분양권이 5억 초중반으로 형성돼 있는 것과 비교하면, 시그니처 롯데캐슬이 3억원 가량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앵커]
분양가가 9억원 이하라서 중도금대출이 가능하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세대가 중도금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108㎡의 일부 분양세대는 분양가가 9억원을 넘어서기 때문에,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을 통한 중도금 집단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지난 7월에 분양한 청량리역 롯데캐슬의 경우, 이런 세대에 대출 알선을 해줬습니다.
이 단지의 경우 저층 190여 가구를 뺀 대부분 세대의 분양가가 9억원이 넘었습니다.
은행에서 중도금을 빌릴 수 없었던 거죠. 상황이 이렇자 롯데건설은 자체 보증을 서서 최대 40%까지 대출을 알선해줬습니다.
그런데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의 경우, 이런 제도가 없다는 거죠.
 

[앵커]
분양가 상한제 도입을 앞두고, 분양가를 낮춰잡고 옵션 가격을 비싸게 책정할 거라는 걱정하시는 시청자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이 단지 분양가가 저렴하다고 하니 혹시 발코니나 옵션 가격이 비싼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어떤가요?
 

[기자]
네 맞습니다. 제가 그래서 이 단지 유상옵션항목을 살펴봤는데요. 상대적으로 종류도 늘고, 가격도 올랐습니다.
발코니 확장을 포함해 가전기기 4가지, 부분임대형 추가 옵션 4가지, 마감재 및 가구가 8가지 입니다.

롯데건설이 지난 7월 분양했던 청량리 롯데캐슬하고 비교를 해보면요. 청량리의 경우 마감재와 가구 유상옵션 항목이 4가지였습니다.
송파의 경우 8가지로 항목이 늘어난거죠.
이 단지 발코니 확장 비용 같은 경우에도, 전용 59㎡ 중소형 타입의 발코니 확장 비용이 2,000만원에 육박했습니다.
싼 분양가를 내놓은 대신, 유상옵션을 인상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보입니다.
 

[앵커]
모델하우스에 사람도 많이 몰리고, 청약이 치열할 것 같아요. 청약 접수 앞두고 주의할 점 어떤 게 있을까요.
 

[기자]
송파구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입니다.
청약과열지구, 투기과열지구, 투기지역 모두 해당하기 때문에 조건이 까다로운데요.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라 1주택 이하, 그러니까 무주택자나 1주택 소유자만 1순위 청약자격이 됩니다.
 

[앵커]
지금까지 분양가랑 청약자격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빽빽한 공고문에 숨어있는 이 단지 유의할 점 뭐가 있었나요.
 

[기자]
먼저 이 단지로부터 약 9km 떨어진 지역에 성남 공군비행장이 있습니다.
이 비행장 때문에 전부터 송파구 지역 아파트 사시는 분들이 비행기 소음 때문에 불편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지역에 들어서는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 단지에도 비행기 소음이 일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셔야합니다.

다시 공고문을 보면요, 대지 경계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요. 단지 북서측과 북동측 도로와 이 단지의 레벨, 그러니까 높이가 상이하다고 돼 있습니다.
단지 내에 경사진 언덕이 조성될 예정이니 불편할 수 있다는 점, 알고 입주해라 이런 뜻입니다.

주차장에 대한 언급도 있는데요.
101동과 102동은 주차면의 수가 1대로, 단지 전체 평균 대수인 1.24대 보다 적게 설계돼 있으니 주차하실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알아두셔야겠습니다. /이아라기자 ar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