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2020 대한민국 농촌경제 보고서’ 발간

[서울경제TV=양한나기자]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2020 대한민국 농촌경제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보고서는 ‘2025년, 농(農)토피아를 꿈꾸며’, ‘농가 vs 어가 경제 비교’, ‘농업인을 위한 국민연금 100% 활용법’, ‘농업인만의 노후월급, 농지연금’ 및 ‘초보 농업인을 위한 농작물 트렌드’ 등 다섯 편의 리포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농촌경제보고서의 첫번째 리포트 ‘2025년, 농(農)토피아를 꿈꾸며’에서는 각종 통계자료 분석을 통해 농가경제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두 번째 리포트 ‘농가 vs 어가 경제 비교’에서는 농가와 어가 경제현황을 비교분석하고, 지역경제 돌파구로서 농어업 활성화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세 번째 리포트 ‘농업인을 위한 국민연금 100% 활용법’에서는 농업인의 노후준비 현황을 살펴보고, 국민연금 수령액을 더 높일 수 있는 국민연금 활용전략 4가지를 제시하였다. 네 번째 리포트 ‘농업인만의 노후월급, 농지연금’에서는 농지를 담보로 노후생활비를 평생 연금처럼 지급하는 농지연금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 리포트 ‘초보 농업인을 위한 농작물 트렌드’에서는 주요 농작물별 총생산량 및 수입액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귀농을 꿈꾸는 초보 농업인을 위한 성공적인 재배작물 선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박진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장은 “농촌은 65세 이상 고령자가 46.6%으로, 우리나라 전체 고령화율(14.9%)의 3배를 넘어선다. 특히 70대 이상 농가의 경우, 고령화에 따른 농가소득의 급격한 감소와 부족한 노후준비로 노후빈곤 위기에 처해있다. 향후 농업인들의 노후준비를 위해 전국 평균보다 낮은 농업인들의 국민연금 가입률을 높이고, 납입규모도 높이도록 유도하는 한편, 농지연금 등을 활용해 노후소득을 확보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20 대한민국 농촌경제보고서’는 NH투자증권 전국 영업점 및 100세시대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역대 코스닥 수익률 가장 높은 달은 1월…올해도 '1월 효과'?
- 새해 첫날 신기록 달성 코스피, 강세 이어갈까
- 주가조작에 더 세게…금감원 인지수사권·합동단 확대 첫발
- 정책펀드, 납입액 세 공제·배당 저율과세…국내전용 '신규 ISA'
- "코리아 디스카운트서 프리미엄으로"…코스피 5000시대 열릴까
- 경상흑자 다시 늘었나…포용금융 본격 논의도
- 국내 주식형 펀드 수익률 81.5%…국내가 해외 압도
- 이찬진 금감원장 "소비자 보호 최우선…주가조작 무관용·생산적 금융 촉진"
- 이억원 금융위원장 "금융 대전환 가속…생산적·포용적·신뢰금융 3대 축"
- 강태영 농협은행장 "초개인화·생산적 금융·Agentic AI로 전략 전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우유 꺼내고 수건 개는 로봇…LG '가사 해방' 속도
- 2역대 코스닥 수익률 가장 높은 달은 1월…올해도 '1월 효과'?
- 3한국마사회, 제주국제공항에 '말하는 대로' 팝업 부스 운영
- 4에코프로 이동채 "기술력 없이 미래도 없다…주인의식 가져야"
- 5'위약금 면제' 나흘간 5만여명 KT 이탈…71% SKT로 이동
- 6北, 탄도미사일 발사…'마두로 축출' 파장 속 무력시위
- 7CJ올리브영 '100억 클럽 브랜드' 116개…5년만에 세배로
- 8김윤 삼양그룹 회장 "글로벌 진출 속도낼 것"
- 9카카오페이, 금융 자회사 성장에 첫 연간 흑자 전망
- 10새해 첫날 신기록 달성 코스피, 강세 이어갈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