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뜨는 K푸드 열풍… 식음료주 웃을 수 있을까?

[앵커]
지난 2016년 이후 주식시장에서 식음료주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국내외 요인으로 인해 실적 개선세가 뚜렷하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올해는 식음료 관련 종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증권업계의 분석이 나옵니다. 이소연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내수시장 침체, 사드로 인한 중국 수출 감소, 원재료 비용과 인건비 인상까지.
지난 2016년 이후 3년 동안 식음료 업종은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부진했던 식음료 업종이 올해는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증권업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중국 매출 회복입니다. 지난달 2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홍콩을 포함한 대(對)중국 수출액은 약 3억달러로, 이는 최근 5개년 실적 중 최고입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도 ‘박항서 효과’에 힘입어 K푸드 수출 증가율이 40%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요인도 식음료 종목의 반등을 기대하게 합니다. 증권업계는 1인 가구와 고령화로 HMR 시장이 성장해 매출 다변화가 가능해졌다는 점과 안정화된 원재료 가격, 지난해부터 이어진 가격 인상 등이 실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다시 흥행 중인 K푸드 열풍에 비용·판매량·판가의 안정화까지 더해진 식음료 업종.
증권업계는 특히 조미료와 장류에서 실적을 내고 있는 ‘대상’, 국내 HMR 시장을 선점한 ‘CJ 제일제당’, 베트남 내 쌀과자 라인업 확대를 준비 중인 ‘오리온’ 등을 추천 종목으로 꼽았습니다. 서울경제TV 이소연입니다. /wown93@sedaily.com
[영상편집 소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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