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찾은 동남아 리더들 “아세안 투자, 韓 기업들에 큰 기회”
[앵커]
올해로 10회를 맞는 ‘서울포럼 2019’가 내일 개막합니다. 올해 서울포럼에서는 미래 산업의 근간인 기초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의 강연이 펼쳐질 예정인데요.본격적인 개막에 앞서 오늘은 부대행사로 아세안 정책 리더들의 교류장이 마련됐습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경제신문이 주최한 ‘신남방 정책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한 포럼’에 아세안 지역 국가 정책 담당자들이 집결했습니다.
베트남 투자청 부청장과 말레이시아 국제무역산업부 부사무총장 등 이번 포럼 참석자들은 자국의 시장 친화 정책을 내세우며, 한국 기업과의 교류를 희망했습니다.
[인터뷰] 우마 하디/인도네시아 대사
“한국 기업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국 기업들이 꼭 (자카르타, 바탄, 서자바 무역지대) 이 프로젝트에 많이 참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여러 기회를 직접 보셨음 좋겠습니다”
포럼에 참석한 (응우옌바끄엉) 베트남 투자청 부청장 역시 “베트남은 아세안 중심에 있어 위치 접근성이 좋고, 개방 경제를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투자 이점”이라며 한국 기업들의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신남방 시장은 기회의 땅으로 불립니다.
새로운 경제의 활로가 필요한 한국에겐 놓칠 수 없는 거대한 시장으로, 문재인 정부 역시 국가발전 전략의 핵심으로 꼽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이재/한국동남아연구소 연구위원장
“앞으로도 인구가 계속 증가할 지역이기도 하고, 노동력도 풍부합니다. 인구(연령)가 젊습니다. 한류 인기가 대단한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4차 산업혁명의 기술 혁명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을 적용하고 플랫폼을 확장할 파트너가 필요한데요. 바로 아세안 그리고 인도네시아가 그런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포럼 현장에서는 우리 기업들이 신남방 시장 진출의 문을 두드릴 수 있는 비즈니스 상담회도 열렸습니다.
이번 포럼을 시작은 내일 개막을 앞둔 ‘서울포럼’의 부대행사로 마련됐습니다.
서울 포럼에서는 제2의 스티븐 호킹으로 불리는 카를로 로벨리 교수와 ‘생각의 탄생’ 저자 인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교수 등 국내에서 듣기 힘든 특강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교수
“제가 강연하는 주제는 ‘호기심이 이끄는 연구가 왜 중요하며 그것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 입니다. 포럼에 꼭 참석하셔서 새로운 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법을 배우길 바랍니다.”
서울경제신문이 주최하고 서울경제TV가 주관하는 ‘서울포럼’는 내일부터 이틀간 서울 광진구 그랜드&비스타 워커힐에서 진행됩니다. 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 /jjss1234567@sedaily.com
[영상취재 오성재/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각국 정상, 트럼프 취임 앞두고 국제질서 격변 대비 움직임
- 한남4구역 시공사 오늘 결정…삼성·현대 증 승자는
- 무암, 생성형 AI 활용 한국 전래동화 프로젝트 착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2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3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4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5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6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7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8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9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10BNK부산은행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 향해"…변화와 혁신 강조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