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업, 생계형 적합업종 신청 대신 대기업과 상생 ‘맞손’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대기업 출점을 강제적으로 막는 대신 대기업 22개사와 상생협약을 맺었다. 이는 지난해 12월 생계형 적합업종 제도 도입 후 첫 번째 자율상생사례다.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권기홍)는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제갈창균)와 대기업 22개사가 참여하는 음식점업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협약한 대기업은 ㈜놀부, ㈜농심, ㈜농협목우촌, ㈜더본코리아, 동원산업㈜, 롯데GRS㈜, 본아이에프㈜, ㈜삼천리ENG, ㈜신세계푸드, ㈜아워홈,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 엠즈씨드㈜, ㈜오리온, ㈜이랜드파크, ㈜풀무원푸드앤컬처,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현대그린푸드, AK S&D㈜, CJ푸드빌㈜, ㈜LF푸드, SK네트웍스㈜, ㈜SPC 등 22곳이다.
음식점업은 한식,중식,일식,서양식,기타 외국식,분식·김밥,그 외 기타 음식점업 등 7개로 구성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대기업은 음식점 점포수를 늘리거나 음식업에 진입하는 것을 5년간 자제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복합다중시설, 역세권 등의 진출은 허용된다.
이와함께, 대기업은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사항을 유지하고,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교육·훈련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또한, 한국외식업중앙회는 경영환경 개선 등 자생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동반성장위원회는 대·중소기업간 협력을 위한 상생협의체 운영 및 협약이행 여부를 점검한다.
음식점업 발전 및 중·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 프로그램으로는 외식업 트렌드, 시장분석, 고객 서비스, 레시피 개발 등에 대한 이론 및 체험형 실무 교육 등을 추진하고, 중·소상공인 대상으로 점포관리 및 경영개선 등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 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이 참석해 음식점업의 ’상생과 공존‘을 위한 대·중소기업간 협력을 격려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기부도 열심히 돕겠다” 라고 밝혔다.
또한, 박 장관은 “중기부의 철학이 상생과 공존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중기부 역시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 기업) 발굴 등의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번 협약이 모범 사례로 다른 업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기업 대표로 인사말씀을 전한 CJ푸드빌(주) 정성필 대표이사는 “이번 상생협약이 대기업과 소상공인의 동반성장을 위한 최적의 상생모델로 다른 산업뿐 아니라 소비자에게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문화 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다짐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 회장은 “상생협약을 통해 대·중소기업 외식업 공동체로서 서로 상생하고 진일보하는 계기로서 타업종과 모범이 되는 사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동반성장위원회 권기홍 위원장은 “최근 공유경제를 둘러싼 택시업계의 갈등, 경사노위의 대타협 시도가 번번이 무산되는 등 상생과 협업이 쉽지 않은 가운데, 사회 전반에 시사하는 바가 굉장히 크다”며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협력의 문화를 조성했고, 이번 협약을 통해 상생과 공존의 첫 모델을 마련한 만큼, 다른 업종에서도 모범 사례가 많이 생겨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김혜영기자 jjss123456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GS리테일, ‘GS ALL 멤버십’ 효과 입증…신규 가입자 증가
- 주미당, 서울국제주류박람회 마곡서 외식업계 맞춤형 주류 솔루션 선봬
- 유클리드소프트, 지역대학생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 NHN, ‘한게임 로얄홀덤’ 새 단장…신규 오프라인 대회 HPT서 본격 알린다
- 티웨이항공, 항공일자리 창출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수상
- "인도 진출 본격화"…삼성重, 인도 스완 조선소와 업무협약
- 넷마블, Xbox TGS 특별 방송서 '프로젝트 이블베인' 트레일러 공개
- 쿠팡, 가전 브랜드 ‘다이슨’ 로켓배송 공식 론칭
- 한국타이어, 레고 블록으로 구현한 亞 최대 트랙 ‘한국테크노링’ 공개
- 제주항공, 여행자보험 당일 출발 전까지 가입 가능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GS리테일, ‘GS ALL 멤버십’ 효과 입증…신규 가입자 증가
- 2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 “포용과 혁신으로 국민의 금융그룹 완성”
- 3NH투자증권, 트레이딩시스템·홈페이지 주소 변경
- 4하나증권 "여행 후 남은 외화로 미국 주식 투자하세요"
- 512⋅3내란 옹호 단체 지원 조례 시행 '남구의회'…"이의제기 없어"
- 6주미당, 서울국제주류박람회 마곡서 외식업계 맞춤형 주류 솔루션 선봬
- 7유클리드소프트, 지역대학생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 8부산도시공사, 추석 맞아 영구임대아파트서 계절먹거리 나눔행사
- 9민형배 의원, 글로컬대학30 선정 "정치적 해석 지양해달라" 했지만
- 10수출입銀, ‘KAI 인니 훈련기 수명연장사업’ 4500만달러 지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