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축경제포럼]임일 연세대 교수 “구독경제 알면 기업 퀀텀점프 보여”
커지는 구독경제 시장… 新 비즈니스기회 창출
편리한 서비스·높은 가성비…‘구독경제’ 인기
“구독경제, 업종별 성공사례 통해 도입 전략 짜야”
임일 교수, 수축경제 포럼서 구독경제 해법 제시
[앵커]
‘넷플릭스’ 요즘 많이 이용하시죠? 일정 금액을 내고 서비스나 상품을 이용하는 구독경제의 대표적인 모델인데요. 콘텐츠를 넘어 식품, 패션 등 구독경제가 우리 일상을 파고들며 산업 전 분야를 혁신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구독경제를 어떻게 활용하면 기존 산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해법을 오는 3월 31일 열리는 서울경제TV ‘수축경제 포럼’에서 임일 교수가 제시한다고 합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해법 찾기에 분주합니다.
임일 교수는 일정 금액을 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경제에 답이 있다고 말합니다.
구독경제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이란 설명입니다.
편리한 서비스와 높은 가성비 (가격 대비 성능)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임일/연세대 교수
“내가 필요한 양을 정확히 알아서 정확히 배송해 주면 그것만큼 편리한 것이 없죠. 고객의 니즈(요구)를 파악하기 쉬워지다 보니까, 앞으로 새로운 형태의 구독경제가 등장할 가능성도 충분히 많고요.”
구독경제 모델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일정 금액을 내고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는 넷플릭스 모델, 물리적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무비패스 모델 등입니다.
임 교수는 단순히 구독경제라는 하나의 틀에 맞추기보다는 업종별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도입 전략을 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 임일/연세대 교수
“이름은 구독경제 하나로 불리지만, 사실은 그 안에 굉장히 다양한 비지니스(사업)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비지니스(사업) 종류에 따라서 전략은 굉장히 달라집니다.”
임 교수는 오는 3월 31일 열리는 ‘수축경제’ 포럼에서 구독경제의 등장 배경과 작동원리, 성공 요인 등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분야별 구독 경제의 양상과 도입 시 유의사항, 구독모델을 각 기업이 어떻게 도입해야 성공할 수 있을지 해법을 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
'수축경제를 이기는 신 수익모델 포럼' 신청하러가기
[영상취재 강민우/영상편집 ]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삼성전자, 자사주 10조 매입…"3개월 내 3조 소각"
- [위클리비즈] 늘어나는 휴대폰 나올까...변형 디스플레이 등장
- ‘수출 1조원’ K라면 전성기 속 엇갈린 성적표
- 연말 수주 총력전...10대 건설사 '1조 클럽' 달성 전망
- 글로벌 방산 입찰 잇따르는데…K방산 ‘과열경쟁’ 우려
- [이슈플러스] 기업 경영 흔드는 ‘상법 개정안 리스크’ 쟁점은
- 현대차그룹 ‘파격’ 인사…장재훈 부회장 승진·외국인 첫 CEO
- 라쿠텐, 쉽너지와 함께 일본 역직구 판매자를 위한 무료 세미나 성료
- ‘2024 관악 S-라이징데이’ 데모데이 파이널 성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하다라보 고쿠쥰 로션, 리브랜딩 캠페인 ‘촉촉 탱글 젤리피부’ 선보여
- 2국민의힘 대구 북구갑 차세대여성위원회, 청소년 선도보호 합동 캠페인 실시
- 3김소유, 크리스마스 콘서트 무대 오른다
- 4텐텍, ‘돌싱글즈6’에 고주파 리프팅 장비 ‘텐써마’ 협찬
- 5신성통상,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굿웨어몰’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진행
- 6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7보험사 '해피콜' 가이드라인 제정…고령자 가족 조력제도 도입
- 8삼성화재, '도로 위의 포청천' 퀴즈 이벤트
- 9동양생명
- 10산은캐피탈, 이병호 대표이사 선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