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무인택배함 이용 변화…"병원 늘고 대학가 줄었다"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 문화가 확산되며 병원에서 배송 상품 수령 시 무인택배함을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반면 개강이 연기되면서 대학가의 이용은 크게 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온라인 유통기업 이베이코리아가 무인택배함 서비스 ‘스마일박스’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달 2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병원에 설치된 스마일박스 이용률은 전년비 약 470%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주문 건수가 늘어났고, 그 중에서도 각별한 위생 관리가 중요한 병원에서 비대면 수령을 특히 선호한 탓으로 풀이된다.
반면 개강이 연기되면서 대학가에 설치된 스마일박스 이용률은 동기간 전년 대비 80% 감소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에 스마일박스가 설치된 병원과 대학교는 72곳에 이르며, 강남세브란스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이대서울병원 등이 대표적이다.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스마일박스 이용률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1월 서비스판매를 제외한 온라인쇼핑 상품거래액은 9조1675억원으로 전체 소매판매액의 23.2%를 차지했다. 온라인쇼핑 통계 집계 이후 사상 최대 비중으로, 전체 소비 5건 중 1건 이상이 온라인에서 발생한 셈이다.
이베이코리아 김경호 O2O프로덕트 매니저는 “최근 비대면 배송에 최적화된 스마일박스가 구매 고객과 배송기사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고객은 G마켓, 옥션, G9에서 구매한 상품을 24시간 내내 분실 우려 없이 수령 및 반품할 수 있고 배송기사는 집 앞까지 개별 배송할 필요가 없어 이동 동선이 줄고 효율적인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문다애기자 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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