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친환경차 가상엔진사운드' 세계 최초 개발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현대모비스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기차 그릴 커버를 이용한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은 소음이 거의 없는 친환경차의 접근을 보행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차량 외부로 소리를 내는 스피커 장치다.
각국 정부는 친환경차가 너무 조용해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보행자와의 사고를 방지하고자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면부가 완전히 막힌 형태인데 이에 현대모비스가 커버 자체를 스피커의 구성품으로 활용하는 창의적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완성된 스피커 형태로 차량 내부에 장착되던 기존 제품을 차량 앞 부분에 위치한 그릴 커버 뒷면에 반제품 형태로 붙인 것이다. 스피커는 크게 나누면 실제로 소리를 발생시키는 액츄에이터와 이 소리를 외부로 전파시키는 진동판으로 구성된다. 현대모비스는 액츄에이터를 분리해 그릴 커버에 부착하고, 그릴 커버를 스피커의 진동판으로 활용했다.
엔진과 모터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차의 경우, 액츄에이터를 차량 앞 범퍼 뒷면에 부착해 동일한 효과를 얻었다. 지난 2018년 말 개발을 시작한 지 약 1년만의 성과로, 이와 관련해 2건의 특허도 출원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과정에서 무게를 기존 제품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낮추고 크기도 2분의 1 수준으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구성 부품도 2분의 1 이하로 줄여 구조를 단순화하고 가격을 낮췄으며 다른 장치들 사이에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브라켓이나 하우징도 없애 공간 확보를 용이하게 했다. 또한 외부로 노출된 그릴 커버가 직접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음압 손실이 없어 효율적이다.
현대모비스는 해당 시스템에 가상 엔진음뿐 만 아니라 방향지시등 소리나 충전상태 알림음 등의 기능도 추가했다. 자율주행이 일상화하는 미래차 시대에 발맞춰 차량의 진행방향이나 운행 여부 등을 소리로 전달해 보행자들이 사전에 대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이에 캠핑 등 외부 활동 시 음악을 재생하는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태우 현대모비스 IVI제품설계2실장은 "미래차로 차량이 진화할수록 소비자들은 편의나 안전성능과 같은 감성적인 품질에 대한 기대를 더욱 많이 하게 된다"며 "미래차 시대에 맞춰 외부와의 원활한 소통은 물론, 차량 안팎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한 만큼 많은 업체들의 관심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배터리 3사, 美ESS 생산 본격화…'현지화' 속도 올린다
- "최장 열흘 쉰다"…추석 연휴 대목에 증편나선 항공사
- 지식재산권 침해 물품 10만 건 넘어…85%는 해외직구
- “과일이 다 했다!”…식품업계, 여름철 무더위에 과일 디저트 출시 행렬
- 아시아나, 31년 만에 화물사업 종료…에어제타로 새 시작
- [부동산캘린더] 내주 3685가구 분양…"지방서 풍성한 물량"
- 통신사, 보이스피싱 '전쟁'..."AI로 피해 줄인다"
- 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배터리 3사, 美ESS 생산 본격화…'현지화' 속도 올린다
- 2"최장 열흘 쉰다"…추석 연휴 대목에 증편나선 항공사
- 3상폐 요건 강화하는 금융당국…'좀비 기업' 향방은?
- 4지식재산권 침해 물품 10만 건 넘어…85%는 해외직구
- 5신한투자증권, 글로벌 외환 핀테크 기업 '스위치원'과 MOU
- 6“과일이 다 했다!”…식품업계, 여름철 무더위에 과일 디저트 출시 행렬
- 7내주 3685가구 분양…"지방서 풍성한 물량"
- 8아시아나, 31년 만에 화물사업 종료…에어제타로 새 시작
- 9통신사, 보이스피싱 '전쟁'..."AI로 피해 줄인다"
- 10장성군, 무더위 날려버릴 여름 축제들 '풍성'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