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omics(브이노믹스)시대의 친환경 강조ㆍㆍ‘친환경 포장재’ 주목
‘브이노믹스’ 시대 ‘언택트 트렌드’와 맞물려 친환경 포장재 기술 중요성 확대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1년
키워드로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변화하게 될 경제 양상을 의미하는 ‘브이노믹스’(V-nomics)를 발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소비 트렌드가 급변하면서 산업별로 명암이 뚜렷한 가운데 ‘친환경’ 시장은 언택트 분야와 맞물려 필요성이 강조되는 추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 유통업체, 택배, 배달음식 등 언택트 소비 형태가 급증하면서 포장재 사용량이
크게 늘었다. 실제로 수도권 폐기물 매립지가 한계점에 달해 내년부터 수도권 매립지에 버릴 수 있는 생활폐기물
양이 2018년 반입량의 85% 수준으로 축소된다. 이런 상황에서 친환경 포장재 기술이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언급되면서 관련 기술들이 주목 받고
있다. 시장 성장의 귀추가 더 주목된다.
소비자 인식 변화도 뚜렷하다. 올해 상반기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한국피앤지가 만 15세에서 59세 사이
국민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소비자의 73.3%(약3000명)가 "제품을 구입하거나 집안일을 할 때 편의성을 포기하더라도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2021년 ‘브이노믹스’ 시대가 가져올 변화에 대비해 관련 업계에서는 친환경 포장재 기술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친환경 소재 사용량을 늘려 걷잡을 수 없이 쌓여갈 폐기물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취지다.
이에 포장재 생산 전문기업 SR테크노팩(대표이사 조홍로)가 친환경 산소차단 코팅 기술 ‘GB-8’을 RTD 컵커피 라벨에
적용해 국내∙외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에
앞장서고 있다.
해당 라벨은 기존 용기와 달리 소비자의 분리 배출 없이도 재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매우 미세한 소량적용으로도 차단효과가 있어 재활용 펠릿 분해 검사 시에도 동일한 성분으로 분석 가능하다.
현재 SR테크노팩은 지난해 푸르밀의 ‘카페베네
카페라떼’ 컵커피 음료에 적용한 데 이어
스타벅스, 네스카페, 동원
F&B 등 국내는 물론, 네슬레(Nestlé) 말레이시아와 계약을 맺어 GB-8기술을
상용화하고 있다. 지난 1년간 GB-8 기술 적용을 통해 폐기물 대신 재활용된 플라스틱이 약 1,353톤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R 테크노팩의 GB-8은 필요한 기술임을 인정받아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제 14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SR테크노팩 관계자는 ”브이노믹스
시대에 점차 성장할 ‘언택트’ 시장을
고려했을 때, ‘친환경’ 기술은 더욱 중요한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앞으로 GB-8 기술 적용범위를
확대하며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R테크노팩 외에도 친환경
스타트업 리앤비(대표 이헌국)가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종이빨대를 출시하고 국내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를 시작으로 편의점 업계 등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리앤비가 제작한 친환경 종이빨대는 기존의 종이빨대와 달리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서
위생적이고, 재활용이 용이하며, 퇴비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 개발을 위해 국내 친환경 제지 코팅 전문회사인 ㈜리페이퍼와 협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식품 안전과 친환경 인증을 받은 코팅제를 사용한 종이 빨대를 개발했다.
리앤비 종이빨대는 리페이퍼의 수분산성 코팅제가 적용된 코팅원단을 적용하여 100% 물질 재활용이 가능하고 접착제(풀)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가지 위생 문제들도 해결했다. 또한, 특수한 열접착 제조 방법을 통해 종이 빨대 제조 과정상 필요했던 건조 등의 불필요한 공정 과정을 줄임으로써
기존 제품에 비해 생산 원가를 대폭 절감하였고, 코팅을 활용하여 내구성이 개선되었다.
또한 천연식물성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조 전문기업 에콜그린텍(대표 이광용)은 마스크 생산 전문 기업 ㈜메디맥스와 협업해 식물유래
일회용 덴탈 마스크 ‘에콜그린 콘 파이버 일회용 마스크’ 패키지를 개발했다.
이 외에도 에콜그린텍은 PLA 소재를 활용해
빨대, 티백, 다시백 등
F&B 용품부터 마스크팩, 건식 클렌징 패드 등 뷰티 분야 제품을 제작했다. 현재 유명 카페 프랜차이즈부터 뷰티 업체까지 다양한 곳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하다라보 고쿠쥰 로션, 리브랜딩 캠페인 ‘촉촉 탱글 젤리피부’ 선보여
- 텐텍, ‘돌싱글즈6’에 고주파 리프팅 장비 ‘텐써마’ 협찬
- 신성통상,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굿웨어몰’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진행
- 한국경영인증원, ‘나눔의 날’ 맞아 김장 나눔 행사 진행
-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제9회 세계 이탈리아 음식 주간’ 개최
- 우지커피, 민들레마음과 협업해 텀블러∙다이어리 굿즈 출시
- 동대문엽기떡볶이, 2025학년도 수능 응원 이벤트 진행
- 메디필, 일본 3대 버라이어티숍 ‘앳코스메’ 입점
- 니니키즈, 이랜드이크루즈와 함께 한강 선상파티 개최
- 109(일공구), 故 김현식 명곡 ‘내 사랑 내 곁에’ 리메이크 발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하다라보 고쿠쥰 로션, 리브랜딩 캠페인 ‘촉촉 탱글 젤리피부’ 선보여
- 2국민의힘 대구 북구갑 차세대여성위원회, 청소년 선도보호 합동 캠페인 실시
- 3김소유, 크리스마스 콘서트 무대 오른다
- 4텐텍, ‘돌싱글즈6’에 고주파 리프팅 장비 ‘텐써마’ 협찬
- 5신성통상,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굿웨어몰’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진행
- 6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7보험사 '해피콜' 가이드라인 제정…고령자 가족 조력제도 도입
- 8삼성화재, '도로 위의 포청천' 퀴즈 이벤트
- 9동양생명
- 10산은캐피탈, 이병호 대표이사 선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