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청소년 계정 보호 강화…16세 미만 계정 기본설정 '비공개'

[서울경제TV=윤다혜기자] 틱톡이 만 18세 미만 청소년 사용자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및 안전 정책을 강화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변경 사항은 지난 13일 유럽 일부 국가에 먼저 도입됐으며 순차적으로 전세계 사용자에게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전세계 모든 만 16세 미만의 틱톡 계정 기본 설정은 '비공개'로 전환된다. 비공개 계정의 영상은 계정 소유자가 팔로우를 승인한 이들만 시청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의 피드에 계정 및 콘텐츠가 보이도록 허용하는 기능인 '내 계정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도 만 16세 미만 사용자에 대해서는 비활성화 된다.
댓글 정책도 강화된다. 틱톡에서는 댓글을 남길 수 있는 사용자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데, 만 16세 미만 사용자의 '내 동영상에 댓글을 달 수 있는 사람' 기능은 '친구'로 기본 설정된다. 이 경우 사용자와 서로 팔로잉하고 있는 다른 사용자만이 댓글을 남길 수 있다. 만 16세 미만 사용자는 해당 기능을 '아무도 없음'으로 전환해 댓글 기능을 금지시킬 수는 있지만, '모두'로의 변경은 만 16세 이상 사용자부터 가능하다.
또 틱톡은 청소년 사용자들의 콘텐츠 보호를 위해 다른 사용자들이 이들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기능도 제한한다. 다른 이들의 영상을 활용해 새로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틱톡의 기능인 '듀엣'이나 '이어찍기'의 경우, 만 16세 미만 사용자의 영상은 사용이 불가능하다.
만 16세, 17세 사용자의 영상은 기본 설정을 유지할 시 서로 팔로우하는 사용자에게만 듀엣과 이어찍기 기능이 허용되나 사용자가 기능 허용 범위를 '모두' 또는 '나만'으로 변경할 수 있다.
아울러 틱톡은 만 16세 미만 사용자의 영상은 다운로드를 금지하고 만 16세, 17세 사용자의 영상 또한 다운로드 기능을 '끔'으로 기본 설정한다./yund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법무법인 여름 '뚝딱이혼', 소송·협의이혼 보완한 '스마트 이별법' 이목
- 미쉐린코리아, 차세대 타이어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 3' 등 출시
- KGM, 추석 맞이 특별 차량 점검 서비스 실시
- 롯데마트·슈퍼,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진행
- 밀집, 포토이즘과 업무 제휴 협약…‘맵달서울’ 오픈 박차
- 이엠텍, 신제품 ‘ETo 하이브리드’ 첫 프로모션
- 노브랜드 버거, 출점 가속화에 ‘NBB 아카데미’ 확장 오픈
- 롯데홈쇼핑, 대학서 라이브 커머스 전 과정 실습 교육
- LIG·대한항공, 1.8조 전자전 군용기 수주전서 우위
- 제주항공, 교통약자 위한 ‘기내 수어 서비스’ 도입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법무법인 여름 '뚝딱이혼', 소송·협의이혼 보완한 '스마트 이별법' 이목
- 2미쉐린코리아, 차세대 타이어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 3' 등 출시
- 3KGM, 추석 맞이 특별 차량 점검 서비스 실시
- 4'롯데카드 해킹사고' 청문회 증인 채택된 MBK 김병주 회장, 출석 여부 '관심'
- 5그린플러스, 충남 부여·전남 보성서 74억 스마트팜 수주
- 6롯데마트·슈퍼,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진행
- 7밀집, 포토이즘과 업무 제휴 협약…‘맵달서울’ 오픈 박차
- 8정철원 담양군수 "당분간 민생‧경제 회복에 올인할 것"
- 9이엠텍, 신제품 ‘ETo 하이브리드’ 첫 프로모션
- 10노브랜드 버거, 출점 가속화에 ‘NBB 아카데미’ 확장 오픈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