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영 의원, "국회 폐기물·재활용품 처리량 한 해 100만kg"
'녹색국회' 실현위한 중장기로드맵 마련해야

[서울경제TV=김재영기자] 국회에서 처리하는 폐기물과 재활용품 규모가 한 해에 약 100만kg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경기 의왕·과천)이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연구팀에 의뢰해 작성한 ‘국회 자원·에너지 소비 현황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국회에서 처리한 폐기물과 재활용품의 규모는 약 100만kg에 이르며, 직원 1인당 생활폐기물 처리량은 2015년 121kg에서 2019년 147kg으로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4년간(2016~2019) 국정감사 기간 동안 피감기관이 사용한 종이는 약 2,400만장으로, 이는 축구장 6.3배 면적(4만4,700㎡)에 해당되는 산림이며, 자료 인쇄비용으로 자그만치 4년간 44억7,500만원이 사용됐다.
국회는 이미 지난 2014년 9월부터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관리업체로 지정돼 관리 중인데도 불구하고 2011년~2014년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이 2만1,326톤인 반면 2015년~2019년 평균 배출량은 2만2,033톤으로 평균 약 700톤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국회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관리제도의 취지에도 맞지 않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고서는 ‘친환경 국회 조성 실행계획’, ‘종이 없는 국회’ 등 국회사무처와 의원실 차원의 노력들이 이뤄져 왔으나, 지속가능한 ‘녹색국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이고 시스템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예컨대 자원순환성 제고의 경우, 제품 구매-소비-배출의 전주기에서 △녹색혁신제품 구매율 제고(구매) △보급품 실수요 조사(소비) △다회용기 이용 활성화(배출) 등을 실천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목표 달성에 성공했는지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다.
또한 에너지의 경우도 △업무용 차량 친환경 자동차 의무구매(효율 향상)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우수제품 우선구매(소비절약)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 상향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소영 의원은 “많은 국회 구성원들이 녹색국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데 동의하지만, 목표와 참여 방안이 미비한 상황이다”며 “국회사무처에서 주도적으로 국회 전체의 자원·에너지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 제시와 함께 중장기로드맵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국회 자원·에너지 소비 현황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는 국회 내 수년간의 전반적인 자원·에너지 소비현황을 파악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적 실천과제를 제안하고, 나아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다./jyk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전남도보환연, 어린이집 급식소 식중독 예방 강화
- 전남도, 5·18 사적지 '역사 해설사' 운영
- 한국관광공사, 산불 피해지역 회복 위한‘여행+동행’캠페인 전개
- 전남도, 공공배달앱 '먹깨비'-'사랑애 서포터즈' 홍보 맞손
- 원주시, 원주공항 이용객 설문조사...응답자 82.8% “국제공항 승격 필요”
- 이재명, “이념보다 실용 통한 경제 살리기 주력하겠다"
- 오산 '경제 활성화 추진 위원회' 발대식 가져
- [문화 4人4色 | 김춘학] 잊히지 않게, 지워지지 않게: AI 시대의 문화다양성
- '봄꽃 대향연'…장성군, 황룡강 길동무 꽃길축제 개막
- 부산시립시민도서관, '2025 원북 시민 독서릴레이' 운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코스피, 미중 협상 진전에 2590대 상승 출발…코스닥도 올라
- 2롯데웰푸드, 빼빼로 글로벌 앰배서더에 ‘스트레이 키즈’ 발탁
- 3진에어, 가정의 달 맞아 ‘식료품 꾸러미’ 나눔 활동
- 4전남도보환연, 어린이집 급식소 식중독 예방 강화
- 5전남도, 5·18 사적지 '역사 해설사' 운영
- 6한국관광공사, 산불 피해지역 회복 위한‘여행+동행’캠페인 전개
- 7부산 거제역 양우내안애 아시아드, 임의공급분양 개시
- 8LG U+, ‘프리미엄 환승구독2’ 출시…"1일 1회 환승"
- 9CJ제일제당, K콘 재팬 ‘비비고 부스’에 1.2만명 북적
- 10전남도, 공공배달앱 '먹깨비'-'사랑애 서포터즈' 홍보 맞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