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켐생명과학, mRNA 백신 위탁생산(CMO)사업 진출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엔지켐생명과학 183490)은 5월 4일, mRNA 백신 위탁생산(CMO)사업에 진출한다고 4일 밝혔다.
엔지켐생명과학은 ‘made in Korea mRNA’ 백신 주권 창출을 위해 2022년까지 1억 도스 mRNA 백신의 생산 공급을 목적으로, 2016년에 확보한 충청북도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내의 부지면적 5,300평에 완전자동화, 완전디지털, 클라우드베이스 mRNA 백신공장을 12개월 내에 건설할 예정이다.
또한 엔지켐생명과학은 mRNA 백신 생산시설을 구축한 기술과 경험을 축적한 글로벌 엔지니어링회사와의 협업을 통하여 최첨단 생산공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하여 글로벌 mRNA 백신 개발사, Lipid Nanoparticle Formulation 개발사, mRNA Capping Tech 기업, 컨셉디자인 기업 등과도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엔지켐생명과학의 mRNA 백신사업에는 바이러스 감염병 및 백신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가 참여하며, 이와 함께 글로벌 mRNA 개발사와 CMO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계속해서 발생하는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이라는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mRNA 백신의 국내 생산 공급을 통한 백신 주권의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보고 CMO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엔지켐생명과학 관계자는 "엔지켐생명과학은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지질(Lipid)신약인 EC-18을 글로벌신약으로 성공적으로 개발, 생산해 오고 있다. mRNA 백신 생산에 필수 원료인 지질(Lipid)의 연구개발역량과 자체 생산 능력을 보유한 특별한 강점을 결합하여, 2022년까지 1억 도스의 mRNA 백신 생산 공급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이를 위해 주식회사 메쎄나(영문: MESSERNA Inc.)를 설립하고, 4월 22일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등록을 마쳤다. 그리고 3월 31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정관을 개정하여 백신의 연구, 개발, 제조 및 판매업을 비롯하여, 위탁생산업(CMO), 위탁개발업(CDO), 위탁개발생산업(CDMO), 임상시험수탁업(CRO) 등을 사업목적으로 추가했다.
엔지켐생명과학 관계자는 “mRNA 백신 사업의 목표를 설정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국가와 국민을 위한 ‘made in Korea 백신 주권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6개월 내에 mRNA백신 위탁생산(CMO) 계약을 맺고, 12개월 내에 mRNA백신 생산 공장을 건설하며, 2022년까지 1억 도스 mRNA 백신을 생산 공급하겠다”며 "또한 앞으로 mRNA 백신 위탁생산(CMO)의 진행경과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투자증권, MTS ‘한국투자’에 미국 주식 소수점 투자 기능 도입
- KB국민카드, 개인사업자 전용 ‘사장님든든 기업카드’ 출시
- 신한은행, ‘야구볼 땐 땡겨요 타임’ 이벤트 진행
- NH농협은행, 모바일 외국인 신분증 서비스 확대
- 케이뱅크, ONE 체크카드 ‘침착맨 에디션’ 한정판 출시
- 엔에스이엔엠, 외교컬쳐클럽과 MOU…"AI·엔터 융합 박차"
- 코스피 1% 넘게 올라 2730대 출발…코스닥도 강세
- 삼성화재, '경찰 공무원 전용 플랜' 출시
- 민병덕, '동남권산업투자공사 설립 법안' 대표발의
- 유재훈 예보 사장 "금융안정계정·신속정리제도 도입 시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영천시, ‘자활사업 활성화 인프라 구축’ 공모사업 최종 선정
- 2로엔서지컬, ‘골드만 비뇨의학과 네트워크’에 신장결석 수술로봇 ‘자메닉스’ 공급
- 3신안군, 관내 요양병원 대상 민·관합동 안전점검
- 4경기도, 클라우드 기업과..."K-AI 클라우드존 開所"
- 5경기연구원, '교통약자 보호구역 제한속도'...탄력 운영論
- 6의정부시, 정원문화축제 ‘가든-페스타’ 연다
- 7윤원석 인천경제청장, 스마트도시 인프라 전략 점검
- 8무신사, 주7일 빠른 배송 서비스 ‘무배당발’ 개편
- 9김한종 장성군수 “건강한 외식문화 선도 ‘우수 로컬 브랜드’ 기대”
- 10서울장수, ‘장수 생막걸리’ 해외 수출 물량 28% 증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