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마감시황]코스피,공매도 부담 딛고 1% 상승…3,180선 육박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코스피가 공매도 부담을 딛고 1%대 상승을 보이며 3,180선에 육박했다.
6일 전 거래일 대비 0.35포인트(0.01%) 오른 3147.72로 출발한 코스피 지수는 장 초반 하락 반전 했지만, 이후 빠르게 낙폭을 만회했다. 오후장 들어 상승 폭을 확대한 코스피 지수는 31.33포인트(1.00%)오른 3178.70로 장을 마감했다.
수급 주체별로는 기관이 2,021억원 사들이며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반면, 외국인(987억원)과 개인(913억원)은 동반 매도 공세를 펼쳤다.
업종별로는 은행(6.53%), 운수창고(5.49%), 철강금속(5.4%), 증권(3.78%), 보험(3.65%), 금융업(3.48%), 화학(2.76%) 등이 상승 마감한 반면, 전기전자(-0.67%), 운수장비(-0.19%) 등은 하락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살펴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2.49%), LG화학(1.96%), 삼성전자우(0.13%) 등은 상승 마감했다. 반면, 셀트리온(-2.88%), SK하이닉스(-2.27%), 삼성SDI(-1.23%), NAVER(-0.82%), 카카오(-0.43%), 삼성전자(-0.36%) 등은 하락 마감했다. 이날 코스피 시장에서 상승한 종목은 724개, 보합 26개, 하락 157개로 집계됐다.
전 거래일 대비 0.58포인트(0.06%) 낮은 966.62에 개장한 코스닥 지수는 2.79포인트(0.29%) 오른 969.99에 장을 마쳤다. 수급 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992억원, 649억원 동반 매도 공세에 나섰지만, 개인이 2,668억원 사자세를 보이며 지수 하락을 방어했다.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살펴보면, 셀트리온헬스케어(-1.91%), 셀트리온제약(-2.08%), 에이치엘비(-1.51%), 알테오젠(-1.03%) 등 제약·바이오 종목은 하락 마감했다. 반면, 에코프로비엠(1.40%), 펄어비스(0.18%), CJ ENM(3.61%)은 상승 마감했다.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 상승한 종목은 835개, 보합 89개, 하락 478개로 집계됐다.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3.2원 오른 1125.8원에 장을 마쳤다.
박석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금리 인상 우려감이 작용하면서 업종별로 차이를 보였다"며 “금융업종을 중심으로 오른 반면, IT업종은 상대적으로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매도에 대한 영향력이 지속되고 있다”며 “공매도 부담이 덜한 업종들의 강세 흐름이 이어진 모습”이라고 덧붙였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보험硏 "500만 치매 시대…한국도 지자체 보험 필요"
- 김병환 금융위원장 조용한 퇴임…"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
- 나노실리칸 "신사업 추진 이상無…IR 통해 성과 공개 예정"
- BNK금융 고군분투…지역 살리고 건전성 지킨다
- 수협은행, 비은행 첫 인수…금융지주 전환 속도
- 뉴로랩-광주시, AI·협동로봇 기반 '랩오토메이션' 시장 진출 가속화
- 한패스,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신청…IPO 시동 본격화
- 뱅크샐러드, 고객 대상 금융 피해 보상 위한 '해킹 피해 보증서' 제공
- CJ, 올리브영 매출 성장 기대…목표가↑-대신
- "휴머노이드 로봇 성장기…아이텍, 반도체 칩 테스트 SW 설계력 주목"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제62회 전북특별자치도민체육대회 고창서 팡파르…3일간 뜨거운 열전
- 2옴니보어와 문화다양성Ⅰ: 창조적 공존의 가치
- 3영진전문대, 해외취업 대학 1위 '우뚝'. . .해외취업한 선배들 모교 찾아 장학금 기탁
- 4풀무원, 혈당 부담 없는 ‘지구식단 찰곤약 떡볶이떡’ 출시
- 5대구보건대, 느린학습자 청년과 함께하는 ‘DHC 슬로우브루’ 부스 운영
- 6대구보건대, 한·중 치과산업 분야 글로벌 인재 양성 SUMMIT 2025 개최
- 7대구보건대, 기술사관 육성사업 ‘3D프린터운용기능사’ 교육 과정 운영
- 8대구과학대, 유학생 대상 ‘2025 대구 시티투어’ 실시
- 9현대차, ‘H-스타일리스트’ 와 함께 넥쏘 SNS 콘텐츠 공개
- 10CGV, ‘쓰레기패션쇼’ 캠페인 G-LIGHT 송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