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벡, KRAS항암제·mRNA 기술 등 성과 발표…2021 바이오 USA 참가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펩타이드 융합 전문기업 나이벡이 오는 10일부터 개최되는 세계 최대 바이오 전시·컨퍼런스 ‘2021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에 참가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바이오 USA에서 나이벡은 개발 중인 펩타이드 기반 ‘KRAS 항암 억제 치료제’를 비롯해 ‘폐섬유증 치료제’, ‘염증성장질환치료제’ 등 주요 파이프라인에 대해 글로벌 빅파마들과 기술이전 논의 등 기업 파트너링을 가질 계획이다.
또, 연구 현황 발표 섹션을 통해 저분자 항암 신약을 포함한 다양한 스펙트럼의 KRAS 저해제의 전임상 효능 결과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및 ‘짧은간섭 리보핵산(siRNA)’ 등 의약품 전달용 나노입자에 대한 연구 결과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나이벡은 이번 바이오 USA에서 최초로 약물전달체를 도입한 ‘KRAS 항암 억제 치료제’에 대해 마우스 실험(동소동물모델) 최종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으로 많은 제약사로부터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RAS 항암 억제 치료제는 나이벡이 ‘KRAS 억제제’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다. 선택적 표적 기능이 탑재된 세포 및 조직 투가 기능의 약물전달 플랫폼 ‘NIPEP-TPP’를 적용했으며, 대장암 외에도 폐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암종에 대해 적용 가능한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나이벡은 KRAS 항암 억제 치료제에 대해 최근 마우스 실험을 진행했으며, 치료를 받은 실험군의 종양크기가 대조군과 비교해 90% 감소하고, 생명 또한 40일 연장되는 등의 결과를 확인한 바 있다. 또한, ‘siRNA’를 접목한 대장암 동소이식 종양 동물모델에서도 종양 크기의 87%가 감소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했다.
KRAS 항암 억제 치료제 외에도 나이벡은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섬유증 치료제(NIPEP-PF)’와 ‘염증성장질환치료제(NIPEP-IBD)’에 대해서도 기업파트너링을 통한 미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이벡의 염증성장질환치료제는 영국의 인트랙트파마와 공동 연구 진행 중이며, 이미 경구제형의 약물전달 효과를 검증받은 바 있다. 나이벡은 내년 초 폐섬유증 치료제와 염증성장질환치료제의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이벡 관계자는 “바이오 USA는 세계 최대 바이오 컨퍼런스로, 나이벡은 기존에 협의를 진행 중이었던 글로벌 빅파마들과 진도를 점검하고 현황 등을 공유할 예정”이라며 “이와 더불어 관심을 표하는 제약사 및 바이오텍과도 나이벡이 보유한 파이프라인과 관련해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최근 국내외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KRAS 항암 치료제와 mRNA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에, 글로벌 빅파마를 포함해 여러 바이오텍들이 관심을 표하며 미팅이 정해진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편, ‘2021 바이오 USA’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와 같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오는 6월 10일부터 18일까지 열린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YMCA여수시민학교, ‘탈진실 시대, 언론이 민주주의를 흔든다’…변상욱 대기자 강연 열려
- 2의성키움센터, 25년 지역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선정
- 3의성군, 다문화·청년이 함께하는 다문화플리마켓 개최
- 4의성군, 전국 최초 ‘농업e지’ 키오스크 시범운영 성공적 마무리
- 5의성군, 아이들행복꿈터·출산통합지원센터 환경 개선 완료
- 6국내 원자력발전소에 ‘비순정 베어링’ 4년 이상 납품돼 논란 ‘일파만파’
- 7대한상의 하계포럼…최태원 “APEC서 韓 민주주의·저력 보여줄 것”
- 8남원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국민비서' 알림서비스 당부
- 9CJ, 부실 계열사에 TRS로 부당지원…공정위 제재
- 10반도건설, 국내 분양시장 불황에…美 LA서 ‘활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