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해운 수송능력 점유율 3.9%…7위

[앵커] 우리나라 선복량의 세계 점유율이 세계 7위로 낮아졌습니다. 한때 세계 5위권에 들었지만, 한진해운 파산 이후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건데요. 보도에 정새미 기자입니다.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우리나라의 해운 수송 능력 점유율이 2016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오늘 발표한 ‘해운산업 국제비교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월 기준 한국의 지배 선대 선복량은 8,058만3,000DWT(순수화물 적재 톤수).
점유율 3.9%로 세계 7위를 기록했습니다.
선복량 순위 1위는 그리스입니다.
다음으로는 일본과 중국, 싱가포르, 홍콩, 독일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국 선복량 점유율은 지난 2014년 4.7%로 세계 순위 5위까지 올랐습니다.
하지만 세계 7위 컨테이너 선사였던 한진해운이 파산하며, 그 여파로 순위가 두 계단 내려 앉은 겁니다.
문제는 점유율 하락세가 꾸준하다는 겁니다.
2014년 4.7%에서 2016년 4.4%로 낮아지더니 작년엔 4%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그 원인으로는 글로벌 대형선사들이 M&A를 통해 지배력을 강화한 반면, 한진해운을 포함한 국내 선사가 중도 탈락하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지 못한 점이 꼽힙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물류대란이 발생하며 글로벌 선사들이 중국으로 몰려 한국 선대 편성이 축소되는 ‘한국 패싱’ 현상도 심화됐습니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해운회사의 선박 투자 확대를 위한 선박금융 조선 지원 강화와 대량 화주의 해운업 진출 규제 개선 등 장기적인 해운산업 성장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경제TV 정새미입니다. / jam@sedaily.com
[영상편집 김준호]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 비즈] 무더위에 갈라진 입맛…'강렬'하거나 '건강'하거나
- K방산, 역대급 실적에…“배당이냐 R&D 투자냐”
- 배민 ‘비트로지’·쿠팡 ‘쇼핑’…퀵커머스 경쟁 본격화
- 노란봉투법 통과 전인데…하청노조 타깃 된 대기업
- “SDV·AI가 핵심”…정의선 한 마디에 ‘현대오토에버’ 주목
- ‘삼성 VS 대우’ 5년만 리턴매치…개포우성7차 D-1
- 이재용, 빌 게이츠 회동…글로벌 사회공헌 협력 방안 논의
- 한국수력원자력, IBK기업은행과 ʻK-원전 희망드림론ʼ 업무협약
- 경총,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에..."투자 확대·일자리 창출 노력할 것"
- SK 최태원, 빌 게이츠 만나…소형모듈원전·백신 사업 협력 강화키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병이라는 사랑의 은유
- 2남원 모노레일 사태, 시민단체 전·현직 시장·시의회 책임 촉구
- 3서부지방산림청, 산림 계곡 내 불법점용시설 특별단속 실시
- 4남원시, 동편제국악거리축제…송가인·안숙선과 전통과 현대 국악 향연
- 5남원 바이오기업, 베트남 해외시장 개척 박차
- 6남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
- 7구리시, ‘AI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양성 과정’ 수료식 개최
- 8장수군-덕유산국립공원, 산악 관광 혁신 나선다
- 9강천산·장류체험관 찾은 일본 선수단, 순창 매력에 흠뻑
- 10국내 최초 치즈의 고향, 임실치즈마을 '2025 농촌여행 스타마을'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