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하모' 관련 조례 제정... 하모 품은 그립톡·네일 등 관광상품 판매 가능

사진=‘랑데뷰 하모 수제 네일팁’을 제작한 조윤지 씨는 하모 캐릭터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진주=이은상기자] 진주시를 대표하는 수달 캐릭터 ‘하모’를 활용한 그립톡과 네일, 우산 등 다양한 관광상품의 판매가 허용될 전망이다.
진주시는 오는 8일 ‘진주시 관광 캐릭터의 관리에 관한 조례’를 공포하고, 하모에 대한 사용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해당 조례는 진주시 관광 캐릭터인 하모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캐릭터를 이용한 상품을 제작하기 위한 민간 분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제정됐다.
조례에 따라, 하모 캐릭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업자, 단체, 기관 등은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갖추고 진주시청 관광진흥과에 신청하면 된다.
시는 사업 내용을 검토 후, 법령 위반이나 캐릭터 이미지를 훼손하는 등의 허가 제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사용을 허가할 예정이다.
또한 하모 활용 상품을 판매할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사업자 간 상호 경쟁을 통한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동일 상품류에 대해 여러 업체가 하모 상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허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의 폭도 넓히고, 보다 많은 업체에 하모 상품 제작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진=그립톡 ‘톡하모’를 출품한 강다운 씨는 하모 캐릭터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하모 캐릭터 상품 판매가 시작되면 그동안 하모 관련 상품을 애타게 찾던 소비자들의 갈증도 해소될 뿐 아니라, 상품 구매를 통해 집에서도 하모의 따뜻한 위로와 응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 소상공인들이 하모 캐릭터를 활용해 경제적 어려움을 이겨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타 하모 캐릭터 사용 허가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진주시 관광진흥과로 문의하면 된다./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 교육 강화
- 영남이공대 사이버보안과, 전국 해킹대회서 두각…연이은 수상 쾌거
- 영덕군, 2025 여름방학 대학생 일자리 사업 참여자 선정
- 광주교통공사, '신규 인력 채용 용역'...돌연 중단한 까닭은?
- 정헌기 대표 "광주, 세계 속 예술 플렛폼 만들고 싶다"
- 남원시, 바이오 미래도시 비전 선포…천연물·곤충 중심 전략 제시
- 원주시, 지역 도의원 초청 간담회 개최...지역 현안 해법 모색
- 장수군, 전국 최초 '공공형 수직농장' 준공식 개최
- 남원경찰서, 2025년 상반기 경찰관 퇴임식 개최
- 포항교육지원청,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실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트리셀, 가수 ‘백호’ 브랜드 모델로 발탁
- 2한진관광, 7월 ‘찐한세일’ 푸껫 특가 상품 출시
- 3포스코이앤씨, 태국 첫 민관합작 LNG 터미널 수주
- 4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 교육 강화
- 5피부의 자가 콜라겐 생성 유도…파마리서치, 바이오스티뮬레이터 ‘에버클’ 출시
- 6영남이공대 사이버보안과, 전국 해킹대회서 두각…연이은 수상 쾌거
- 7영덕군, 2025 여름방학 대학생 일자리 사업 참여자 선정
- 8치아 빠졌을 땐 틀니·임플란트 꼭… 60세 이상에선 사망 위험도 15.5% 낮춰
- 9'첫 비행 준비' 나선 파라타항공…1기 객실승무원 수료식 진행
- 10대동, 2025 그룹 ESG 보고서 발간
댓글
(0)